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228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2020.08.24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28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0년8월24일(월) 11시30분

장소 : 행정자치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1시22분 개의)

○위원장 강혜경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이 계획안은 부지의 면적이나 부지의 활용방안, 주민의 활용도 등의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어 심사 부결된 바 있습니다.

그 후 우리 위원회에서는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서 축구장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을 더 심도 있게 논의하였습니다.

현장방문활동은 지난 회기 때 실시하였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1시23분)

○위원장 강혜경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박병희 부구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박병희 반갑습니다, 부구청장 박병희입니다.

먼저 평소 구정발전과 구민 복지증진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강혜경 위원장님, 박채연 부위원장님, 김기환 위원님, 이명녀 위원님, 안영호 위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안번호 제1654호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계획안은 부록에 실음)

제안이유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십리대밭 축구장을 대체하는 중구 축구장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공유재산의 취득에 대하여 중구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금번 공유재산 관리계획의 대상사업은 총 1개 사업이며 취득대상 재산현황은 토지 32필지 2만 6,910㎡이고 추정가액은 48억 8,692만원이 되겠습니다.

십리대밭 축구장을 대체하는 중구 축구장은 약사동 91번지 일원 토지 82필지 2만 6,910㎡를 매입하여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십리대밭 축구장에 태화강 국가정원 방문객을 위한 주차장을 설치함에 따라 축구장이 부족하게 되어 조속한 대체축구장 조성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축구장 선정 부지는 2020년 6월 구정조정위원회에서 선정하여 같은 해 8월 공유재산심의위원회를 거쳐 제228회 임시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금번에 조성하고자 하는 중구 축구장은 축구동호인은 생활스포츠 활성화 및 체육활동 공간 확보로 중구민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또한 인근에 설치예정인 야구장, 배드민턴장과 함께 집약적인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대상부지는 오랜 기간 다각적인 검토와 축구인 등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였다는 말씀과 함께 중구 축구장이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자치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배려를 건의드리면서, 의안번호 제1654호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혜경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께서 본 안건에 대하여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조영숙 전문위원 조영숙입니다.

의안번호 제1654호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해 검토보고하겠습니다.

(검토보고)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강혜경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영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안영호 위원 반갑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중구 축구장 같은 경우에 어렵게 큰 예산을 들여서 지어지는 건데, 저희가 8월 초에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선진지 현장방문을 갔었어요. 포항, 경주, 기장 각각의 운영주체가 차이가 있었고 포항 같은 경우에는 축구협회에서 운영을 했고 경주나 기장은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했는데 민간에서 운영하는 장·단점이 있었고 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장·단점이 있었고, 또 하나는 여러 운영 관리 측면에서 저희가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수년간 운영해오면서 장·단점이 많이 있더라고요. 설계하기 전에 집행부에서 꼭 선진지 비교 견학을 한번 하셔서 우리가 최고로 좋은 구장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부구청장 박병희 말씀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도 반드시 꼭 한번 위원님께서 예시하셨던 축구장을 포함해서 운영현황이라든지 조성상황이라든지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고 설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영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실시설계하기 전에 의회 행정자치위원회하고도 한번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부구청장 박병희 알겠습니다.

진행 사항, 중요한 변화가 있을 때마다 위원님들께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같이 협의를 하면서 축구장이 원만히 잘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영호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혜경 안영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김기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기환 위원 김기환 위원입니다.

박병희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과장님, 계장님들 다 수고가 많습니다.

십리대밭 축구장이 국가정원으로 포함되면서 다른 데로 옮겨야 되는데 어떻게 보면 축구동호인이나 구청을 봐서라도 굉장히 좋은 사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비록 축구장이 없어 다른 쪽에서 예산을 100억 가까이 투입해서 시설을 한다고 하는 것은 정말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축구 동호인을 비롯한 모든 구민들과 시민들은 반갑게 맞이합니다.

여기에 축구장을 하면서 시작이 반이다 하듯이 중요하겠지만 하면서도, 좀 전에 안영호 위원님께서도 여러 축구 동호인들이나 타 시·도의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 구장 건립하실 때 충분히 여러 가지 일들을 고려하라는 좋은 말씀도 하셨는데, 물론 그렇게 하시겠지만 정말 큰 예산을 투자해놓고 나면 그 보람이 100억 이상의 배로 가야 될 겁니다.

진입로도 보면 양쪽에 국유지나 구유지도 있고, 예를 들어서 주차장이 부족할 경우에 이런 쪽에 도로를 확장 내지는 주차장 하기 쉽게 될 수 있는 게 있기 때문에 이렇게 결정하기까지의 과장님이나 국장님, 부구청장님은 물론이고 직원들 다 노력하셨는데 시하고 협의가 앞으로 순조롭게 잘 될 것 같습니까? 과장님, 어떻습니까?

○혁신교육과장 백영애 내년 당초예산부터 협의를 하고 있는데 부지조성비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미온적으로 해서 부구청장님하고 저번 주에 시에 찾아갔었는데, 예산 부분에 대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구청장 박병희 과장님 말씀 제가 조금 보충해서 설명 올리면 부지조성비 부분에 대해서 시에서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보충설명을 올리면, 중구에 축구장을 조성하는 명분에 대해서는 시 사업부서의 체육지원과나 전체 재정을 담당하는 예산담당관실이나 100% 공감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실무적인 것은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실무적으로 내년 시에서도 예산 사정이 넉넉지 않다고 예상하고 있고 그런 부분 때문에 실무적으로 조금씩 저희들하고 의견을 주고받고 있는 상황이 있는데 그런 것들은 시에서도 공감해주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최선을 다해서 예산이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기환 위원 좋은 축구장이 건립되면 중구민만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니고 울산시민 전체가 혜택을 보게 되거든요. 중구민들도 문수양궁장, 축구장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간절곶 운동장이라든지 강동이라든지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록 중구에 축구장이 건립되지만 중구민에 한해서 하는 게 아니고 시민 전체에 혜택이 있기 때문에 울산시를 봐서도 좋은 거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의견을 수렴해서, 일단 시작하고 봐야 되기 때문에, 우리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지만 만반의 준비를 갖춰서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혜경 김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명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명녀 위원 노고 많으십니다, 이명녀 위원입니다.

안영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저희들이 세 군데 축구장을 견학하고 왔었습니다. 잘된 곳도 있었지만 우리가 봐도 이곳은 개선해야 되겠다는 곳도 사실 있습니다, 포항 같은 경우는 그랬었는데.

사실 축구장 건립을 하기에 앞서 벤치마킹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야간에 조명 같은 경우에 전기료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태양광이나 이런 걸 말씀을 하셨습니다. 본인들도 그렇게 하지는 않았는데 관중석에 있는 스탠드 같은 경우에 스탠드 햇빛 차단하는 스탠드에 태양광 설치를 한다면 조명이나 야간조명을 켤 때 전기료가 절약될 수 있다는 내용의 이야기도 곁들여서 해줬었고, 인조잔디 같은 경우에 여름에 많이 덥거나 하면 인조잔디가 오히려 부러질 수 있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물 뿌리는 분무시설들이라든가 여러 가지를 저희들이 보고 왔었는데, 실제로 공공기관이 중구에는 많습니다. 공공기관에 협찬을 받을 수 있다면, 태양광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청에 들어오는 입구 연못도 협찬을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후원을 받아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태양광을 하면서 테스트하는 용도로도 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잘 협상하셔가지고 우리가 예산은 적지만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됐으면 좋겠고요.

큰길에서 축구장까지 진입로가 700m 정도 되는데 사실 너무 협소해서, 한 방향으로만 차가 다닐 수 없거든요. 양방향 통행이 가능해야 되는데 상당히 협소하고 축구장 안에서도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그분들도 축구장이 생김으로 인해서 진입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그런 것까지도 신경을 써서 민원이 안 들어오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혁신교육과장 백영애 알겠습니다.

진입 부분은 확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후에 확장할 검토를 해보겠고요.

벤치마킹 다녀오신 것은 위원님 일일이 다 만나봤는데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가지고 더 효율적으로 축구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갔다 오신 벤치마킹 결과보고서도 참고해서 설계 전에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혜경 박채연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채연 위원 노고가 많으십니다.

위원님들이 다 돌아가면서 말씀하셔가지고, 저는 제가 벤치마킹 갔을 때 봤었던, 경주 같은 경우에 단상이 있더라고요. 보통 축구장에 행사장 가면 거의 다 시상 같은 것을 하면 축구장 바닥에서 하는데 경주에는 단상이 되어 있어서 그게 잘 돼있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 부분들도 설치할 때 미리 생각해봐 주시고요.

꼭 하자가 전혀 없게 할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설치할 때 조리 있게 잘해서 운영 잘 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혁신교육과장 백영애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강혜경 박채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향후 확장성을 고려해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세우느라고 실무자 여러분께서 수고를 많이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중구민들의 스포츠 또는 건강 증진을 위해서 축구장을 세울 때, 구장을 건립할 때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서 충분한 고려를 해주시고 진입로라든지 주차장 확보 등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도입이라든지 활용방안을 검토해주시고 시설의 세부적인 사항을 면밀히 계획해서 될 수 있으면 하자가 없는 공사가 되어서 중구민들에게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및 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8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출석위원(5인)
강혜경박채연김기환이명녀안영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조영숙
○출석공무원
부구청장박병희
회계과장조삼근
혁신교육과장백영애
속기사김주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