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86회 제4차 행정자치위원회(2016.06.15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86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4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 2016년6월15일(수)

장소 : 행정자치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계속)

가. 문화의전당 소관

2. 현장방문 활동의 건


심사된안건

1.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계속)

가. 문화의전당 소관

2. 현장방문 활동의 건


(10시00분개회)

○위원장 김순점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6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제4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문화의전당 소관 결산 승인의 건 심사 후 우리 위원회 소관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일괄 의결하고 성안 물놀이공원에 대한 현장방문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1.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계속)

가. 문화의전당 소관

(10시01분)

○위원장 김순점 의사일정 제1항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흥수 관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문화의전당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반갑습니다.

문화의전당 관장 김흥수입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수고하시는 김순점 행정자치위원장님, 김경환 부위원장님, 신성봉 위원님, 천병태 위원님, 강혜순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5 회계연도 세출 결산내역 세부사항 설명에 앞서 문화의전당 담당주무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 담당주무관 소개)

이어서 문화의전당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사업별 세부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5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사항별 설명)

○위원장 김순점 관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강기환 전문위원께서 문화의전당 결산에 대하여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강기환 전문위원 강기환입니다.

문화의전당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순점 수고 하셨습니다.

김흥수 관장께서는 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획전시사업 201-03 행사운영비 1,694만원 집행잔액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당초 기획전시를 위해 4,500만원으로 책정된 201-03 행사운영비는 울산예술대학 사업에 2,306만원이 전용 사용되어 결산예산 현액은 2,194만원이 되었습니다.

전용사유는 지난 2015년3월 개강된 문화센터 프로그램의 급증에 따른 문화센터 공연 강사료 부족이었습니다.

예산현액 2,194만원 중 1,694만원 집행잔액이 남은 이유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기획전시 ‘전당을 이야기하다’에 필요한 사진액자 제작 구입 500만원 지출 외에 다른 기획전시가 없었기 때문이며 그 까닭으로는 전문미술품 전시를 위한 전시벽체 미설치 등으로 인한 것입니다.

전시벽체는 올3월 설치 완료하여 6월 현재 총4회의 전시가 46일간 진행되는 등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순 위원 강혜순 위원입니다.

지금 현재 문화예술 진흥활성화 목에 그러한 내용들이 나름 작다면 작지만 실제로 예산 대비 불용액이 많은 편인데 제가 저번에 문화예술 활성화 업무추진에 대해서 당부 드린 바가 있고 한국문화예술연합회를 통해서 나름 고무적인 사업을 많이 가져 오셨고 예산 절감을 많이 하셨는데 지금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상설공연은 잘하고 계시고 특별공연에 대해서 진행해 오신 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한국문화예술연합회의 사업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서 7개에서 방방곡곡 문화자체 사업 등을 추진하여 전체사업은 사업규모는 5억6,400만원 정도입니다.

국비는 3억3,400만원, 시비는 7,400만원, 구비는 1억5,500만원입니다.

방방곡곡사업은 지난해 자체 프로그램으로 기획프로그램으로 발굴되었습니다.

또한 레퍼토리 제작사업으로 지난해 공연무대 제작 프로그램이 제작되었습니다.

예술의전당에서 아주 높은 가격으로 만든 제작 프로그램을 스크린화해서 저희가 우수공연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강혜순 위원 몇 편 했죠. 스크린을 통하거나, 실제 공연이나 공연 올린 것이 어느 정도 되죠?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수치로는 사업은 7개 분야이고 수치로는 조금 몇 회 말씀드리기 어렵고 자료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강혜순 위원 특별공연도 중요한데 저희 문화의전당 아트홀이 좋다보니까 이제는 전반적으로 공연을 문화예술회관의 연합회를 통한 그런 공연도 수준 높은 것도 해야 되고 그중에 어떤 기회에 좋은 공연이 오게 되면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셔야 되고 이런 것은 노만 새틀러 같은 음악가 같은 경우에는 저는 가서 깜짝 놀랄 수준의 공연이었고 또 자체 하드웨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높은 전문성이 있는 공연도 찾아서 발굴하고 우리 지역사회에서도 찾아내어서 조금 올려주셨으면 하는 부탁도 드립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조금 전에 질의해 주신 기획공연에 수치는 7개 분야에 12건, 전체 한22회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2015년이 정상적으로 문화의전당이 진행된 첫해였습니다.

지지난해는 개관해서 지금 1년간의 사업의 형태를 만들어 가고 있는데 그것을 기반으로 2016년에는 각 분야의 사업이 틀을 잡을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해서 각 분야의 사업이 형태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혜순 위원 사실 이것도 고려해야 됩니다.

문화예술회관이 수리에 들어 간 관계로 대여라든지 공간들이 이쪽으로 옮겨왔기 때문에 그런 것도 대비 생각해서 2017년도 홍보도 많이 하시고, 활성적인 진행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천병태 위원 방금 김경환 위원께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중구 어린이들 상대로 하는 것이죠?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천병태 위원 그 외에도 시민들 상대로 하는 사업들이 있죠?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그렇습니다.

천병태 위원 김경환 위원님께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관련해서 좋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중구에 그런 저변을 확대하는 문화의전당의 예술사업에 저변을 확대하는 사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국가에서 학생들이 토요일 날 주말을 이용해서 문화예술과 생활이 친숙해 지도록 하는 사업으로 저희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직접 받는 예술을 체험하고 공연하고 이렇게 하는 사업을 하고 있고 또 한국문화예술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건축학교가 우리 지역에 건축협회를 통해서 공간을 이용해서 교육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사업이 진행되고 일반인을 위해서 저희가 문화센터에서 문화강좌를 하는 사업 말고 일반인에게 무료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이 사업을 통해서 문화예술을 생활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거의무료사업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난해까지는 이 사업이 수혜는 받았으나 이 사업을 제대로 수행을 못했습니다. 그런데 개관 2년째가 되는 올해부터는 이 사업을 수행해서 앞으로 이 사업이 좀 더 확장될 것으로 기대있습니다.

또한 문화센터에서 상당수의 많은 수강생들이 교육받고 있는 것이 단순히 교육받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생활에서 발표하고 보일 수 있는 형태의 사업을 저희가 올해 10월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생활예술사업인데 국고에서 4,000만원 지원 받아서 저희 예산 포함에서 10월에 3일간 체험도 하고 사업도 걸치고 여러 사람 초청해서 생활에서 만들어지는 예술이 수준이 높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천병태 위원 생활예술 확대사업 좋은 사업이죠. 감사합니다.

문화의전당 세입 71페이지입니다.

올해 결산에서 각 실․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문화의전당에도 있으니까 향후 개선해 주시기 바라면서 거기 입장료 있죠. 징수결정액 앞에 예산액이 있죠. 그러니까 예산액은 8,000만원인데 실제수납액은 9,200만원 뒤에 절삭하고 징수결정액이 9,200만원이죠.

그 밑에 기타사용료 예산액은 5,800만원인데 옆에 징수결정액은 1억5,800만원이죠.

그러니까 예산을 잡은 것과 실제수납과 징수결정액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향후 예산수립 시 징수결정액의 편성 추계에 정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신성봉 위원입니다.

세출결산 내역 135페이지 201-03 기획전시 4,500만원 예산편성 내역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이 사업비 4,500만원 책정해서 당초예산을 편성할 때는 여러 가지 사업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교류전시, 기획전시, 체험전시해서 사업을 세분해서 예산이 나와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불용액이 생긴 이유는 본 위원이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계획한 대로 집행을 못했다는 얘기가 아닙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신성봉 위원 특별한 사유가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주요 사유는 세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체육시설로 설립되었습니다.

기획전시를 추진하는 가운데 작가들이 오셔서 상당수 지적사항이 많았습니다.

요구사항이 많았습니다. 이를테면 전시를 하기에는 빛이 있으면 안 되고 또 벽체가…….

신성봉 위원 그래서 결론적으로 못했다는 것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그래서 하반기 정도에 거의 마지막 정도에 몇 개 전시를 했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이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불용액을 보면 기획공연, 기획전시, 특별공연, 상설공연 대 부분 불용액이 여기에서 발생했다는 말입니다.

이 얘기는 다른 사업하고는 입찰 잔액이라든지 해서 불용액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공연 같은 경우는 입찰이 아니잖아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그렇습니다.

신성봉 위원 입찰을 해서 지출 금액이 정해진 것이 아니고 그러면 결론적으로 봤을 때 불용액이 발생한 이유는 당초사업을 계획할 때 어떤 분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전시를 하고 어떤 공연을 할 것인지 사전에 협의되고 거기에 근거해서 예산편성 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하다 보니까 불용사유가 생기고 불용액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지적을 합니다.

이것을 분명히 지적하고 내년도 예산할 때는 정확하게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예산을 편성해 놓고 하다보니까 작가들이 이것 때문에 안 된다. 저것 때문에 못한다. 이런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 편성할 때는 정확하게 공연 미리 계획해서 거기에 맞는 예산을 편성해서 불용액이 남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그리고 얼마 전에 문화의전당에 커피숍 오픈했는데 거기에 대한 이용은 잘되고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완전히 문을 여는 시기라든지 이런 것은 못하는 상태에서 우선 가사용을 해서 하고 있는데 지난 토요일․일요일 시작을 했습니다.

일요일 같은 경우는 공연 특성상 가족단위의 공연이 많아서 그런지 실제로 많은 수의학생들이나 어린이들, 가족단위의 이용이 많았습니다.

그다음에 인근에 있는 혁신도시에서 단체로 많이 구입해서 하는 그런 것이 있었고 저희 전당은 주로 주차장에서 진입해 있는 길목이라서 여러 이용자수들이 많아서 전당 운영하는 책임자로서 한편으로는 안도의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문화의전당 안에 시설이다 보니까 좀 전에 말씀하셨듯이 여러 가지 안전에 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의전당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로써 결산 승인이 끝인데 당부 말씀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마다 결산 심사 시 우리 위원님들께서 예산성립 당초 계획했던 사업의 변경이나 취소, 중지 등의 사유로 집행잔액이 발생할 경우에는 추경예산을 통해 삭감하여 더 유용한 사업에 편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2015 회계연도 결산 심사에서도 이러한 지적사항이 많은 부분에서 시정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확한 예측에 근거한 예산편성과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재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건전재정 운영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2015 회계연도 결산 심사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관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담당주무관 퇴실)

이상으로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심사를 모두 마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15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현장방문 활동의 건

(10시28분)

○위원장 김순점 의사일정 제2항 현장방문 활동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내일 있을 성안 물놀이공원 개장식 및 준공식이 있는 관계로 성안 물놀이공원에 대한 현장방문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현장방문 활동을 위해 회의를 중지하겠습니다.

(10시29분 회의중지)

(13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순점 위원 여러분 현장방문하신다고 수고 하셨습니다.

내일은 개별현장 활동에 임해 주시고, 6월17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기획예산실 소관 조례안 심사 후 공유재산 관리계획 대상지 및 야외 물놀이장에 대한 현장방문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86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제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54분 산회)


○출석위원 (5인)
김순점김경환신성봉강혜순천병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강기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