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 2015년2월10일(화)
장소 : 행정자치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계속)
가. 문화의전당 소관
나. 도시관리공단 소관
2.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
2.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시35분 개회)
○위원장 김순점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는 문화의전당과 도시관리공단의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문화의전당 소관 조례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36분)
○위원장 김순점 의사일정 제1항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흥수 문화의전당 관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문화의전당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반갑습니다.
문화의전당 관장 김흥수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저희 문화의전당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김순점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문화의전당 담당주무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 담당주무관 소개)
그럼 문화의전당 2015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1페이지 및 9-2페이지 일반현황과 9-3페이지 정책방향과 역점시책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5페이지 품격 높은 문화예술 공연․전시입니다.
고품격 문화시설 포지셔닝 강화와 우수한 지역의 문화예술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세부실천 계획으로는 먼저 세계 정상급 예술단체 초청공연입니다.
5월 슈투트가르트 합창단 내한 공연과 8월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이스발레단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획공연으로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뮤지컬 빨래, 전통음악 김영임 효 공연, 오케스트라 마카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문화시설의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세 번째 지역문화의 문예회관 프로그램으로 제명이 문화가 있는 수요일 6월과 7월에 뮤지컬 그날들, 한 여름밤의 꿈과 9월에 국악 관현악단 초청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상설공연으로는 어린이극 하륵이야기, 안데르센, 동물의 사육제와 라이브뮤직 기차와 소나무, 인디밴드, 세바, 다섯 번째 지난 해 공연 중 인기가 많았던 우광혁의 세계의 악기여행과 양성원과 레봉백 크리스마스를 5월과 12월에 앵콜 공연이라고 기획 중에 있으며 여섯 번째 국가지원 프로그램 사업으로 한국문예예술위원회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지원사업을 공모 신청 중에 있습니다.
일곱 번째 전시 분야에 있어서는 서울 중구와 다른 지역의 미술협회 교류전을 할 계획이며 8월에 어린이를 위한 인터렉티브 체험전, 7월에는 현대작가 설치 미술전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운영입니다.
고급 문화예술인 육성과 지역사회 문화예술 수준 향상 및 교육여건 개선 기여가 목표입니다.
2015년3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세부실천 계획으로는 문화대학의 공연기획, 전시기획, 노래교실 등 8개 과정, 음악대학에 합창, 색소폰 등 7개 과정, 미술대학에 한국, 서양화 등 5개 과정, 연극대학에 청춘극단, 마리오네트 2개 과정, 발레대학에 클래식 발레, 모던 발레 등 5개 과정으로 모두 20개 과목을 2학기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 고객과 예술가 중심의 환경조성입니다.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공연․전시 관람 문화정착으로 문화예술인이 함께하여 성장하는 문화시설 운영입니다.
세부실천 계획으로는 먼저 공연 및 전시분야 전문인력 배치입니다.
1월에 하우스가이드 자원봉사자 등을 모집하였으며 전문인력과 한국문예예술회와 연계한 전문인력 확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 예술가의 활동과 작품성 제고를 위한 시설여건 보강으로 관객을 위한 다양한 공연연출과 예술성 및 고객감동 증진을 위한 무대장치 및 조명장치를 수시로 보강할 것이며 공연자를 위한 최상의 친절과 무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다양한 예술작품 전시를 위한 전시환경 조성으로 전시부스 및 테이블을 구입하였으며 네 번째 3월 중에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고객 이용편의성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현재 상반기 대관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중 대관 시설 접수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화예술이 함께 하는 시설관리입니다.
주민 중심의 시설 관리로 문화의전당 위상정립과 구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을 통한 소통과 화합의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세부실천 계획으로는 중구예술단 활동 지원과 가족음악회 지원입니다.
그리고 시설물 안전관리 종합 매뉴얼 수립을 통한 안전한 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장에서도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과 홈페이지 운영으로 시설 소개 및 대관 안내, 공연 및 전시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관리를 위해 방역, 전기, 소방, 승강기 안전 관리 등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의전당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봉 위원 신성봉 위원입니다.
9-6페이지 예술대학 운영 관련해서 몇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각 과목별로 수강 정원이 몇 명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과목별로 차등이 있습니다.
20명에서 30명 많은 것은 50명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렇게 말씀하시지 마시고 문화대학 수강 정원이 몇 명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과목별로 수강인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총원은…….
○신성봉 위원 여기 보면 문화대학, 음악대학, 미술대학, 연극대학 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문화대학에 공연기획의 정원이 몇 명인지를 본 위원이 질의를 하고 있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공연기획은 20명입니다.
○신성봉 위원 나머지 기획 파트 다 20명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아닙니다.
차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합창 같은 경우는 정원이 특별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16명이상이라든지 40명 미만이라든지 해서 약간 규모가 정해진 과목이 있고 무용 같은 경우도 20명 이상인데 25명 받을 수 있고 30명 받을 수 있고 실제로 정원 관련해서는 공연사업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인원을 확정해 봐야지 정확한 인원을 알 수 있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관장님 말씀은 경우에 따라서 10명이 되어도 개강할 수 있고, 30명 되어도 할 수 있도록 주먹구구식으로 들리는데 본 위원이 질의하는 내용은 뭐냐 하면 수강 신청 수강료는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얼마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대략 1인당 1개월에 평균 1만원입니다.
○신성봉 위원 과목에 상관없이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차등이 있지만 대략 1개월에 1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관장님 이것을 신규사업으로 하면서 본 위원 질의에 대략, 대충……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것입니까?
본 위원이 질의하는 것은 공연기획이라고 하면 20명이다. 수강료 대비 월1만원이니까 월1만원 곱하기 얼마인데 강사비가 만만치 않을 건데 강사는 무료입니까, 재능기부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강사도 강사료를 받습니다.
강사료 기준은 대략 5만원에서 7만원 어떤 강사는 유명강사가 있고 차등이 있어서 5만원, 7만원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구체적으로 문화대학에 커리큘럼하고, 수강모집 인원하고, 수강료하고 그다음에 강사료 지출 자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대학 신규사업하면서 본 위원 판단할 때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으로 사업계획을 올려서 제출 요구를 하고 개괄적으로 문화대학을 해서 적자입니까, 흑자입니까?
계획수립과정에 평가했을 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계획수립 과정에서는 적자입니다.
○신성봉 위원 어느 정도 적자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수입 대비 지출이 현재 70%에서 80% 정도 지출에 80%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입을.
○신성봉 위원 지출 대비 수입이 70, 80% 보신다고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신성봉 위원 그 이유가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지금 저희뿐만 아니라 저희 지역에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도 운영되고 사회복지관에서 운영되는 것도 있고 형평성을 맞춘 것도 있습니다.
수입 대비 지출을 1대 1 했을 경우에 수강표가 다 높아야 되고 수강 인원이 많아 져야 되고 그런 것이 있기 때문에 어떤 과목은 적자가 불가피한 과목이 있고 어떤 과목은 흑자가 되는 과목이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것은 좋고 그렇게 추상적으로 얘기하시면 곤란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요. 미술치료는 받고 나서 자격증이 주어집니까?
예를 들어서 색소폰이라든지 오페라든지 우쿠렐레 이런 것은 본인들이 취미생활해서 잘하면 공연 요청 들어오고 잘 못하면 본인의 취미로 끝나는데 미술치료는 받고나면 자격증이 주어집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아닙니다.
미술치료는 전체 과목이 자격증이 부여되는 것은 줄 수 없고 미술치료 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이 걱정하는 것은 제대로 커리큘럼도 없이 중구 예술대학 미술치료 수료했다고 해서 그것을 자격화 삼아서 상담을 한다든지 어디 가서 치료를 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거든요. 치료라는 표현이 들어가면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낮은 임상실험을 가지고 아이들 그림 그려보라고 하고 그림 그려 보니까 그림에 이렇게 나타나니까 이런 문제가 있어요. 이렇게 섣불리 진단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본 위원이 물어보는 것입니다.
아무튼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권태호 위원 신성봉 위원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예술대학 운영에 대한 계획수립은 언제부터 운영할 계획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3월부터 할 계획입니다.
○권태호 위원 오늘 업무보고를 보면서 계획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어떤 식으로 주민들에게 홍보를 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모집하실 생각입니까?
지금 아무도 모를 것 같아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저희들이 공모와 홍보에 관련해서는 일반적인 공모와 홍보와 같습니다. 인쇄물을 만들고 저희가 현재 30개소에 예매처나 관리하는데 돌리고 각 주민센터나 주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채널로 홍보하고 그다음에 현수막 다른 방법을 통해서 홍보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모든 계획은 수립이 다 끝났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아직 안 끝났습니다.
○권태호 위원 그러면 계획이 언제쯤 마무리가 됩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강사들의 강의계획 모집이 일부 차질을 빚는 것도 있고 이번 주 정도면 강사들의 세부계획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그렇게 되면 이번 주에 홍보계획을 마련해서 다음 주부터는 홍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지금 구정이 다가오고 3월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강사문제라든지 이런 과정들을 여러 가지 과목을 준비하신 것 같은데 신규사업을 위해서 예산 보고 받을 때 1만원이라는 얘기를 듣고 여러 가지 문화의전당 운영비에 대해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집행기관도 마찬가지이고 저희 의회에서도 걱정하고 있는 부분인데 여러 가지 시설들이 우리가 늘 세입보다는 세출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도시기반시설 예산은 제대로 편성되지 않는 그런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시작할 때 잘 고민하셔서 어느 정도 세입이 생겨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 부분을 잘 고민해서 남은 기간 동안 신중하게 과목마다 1만원씩 일괄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인기 있는 과목을 잘 검토해 보시고 또 강사들하고 의논해서 준비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강혜순 위원 강혜순 위원입니다.
신규사업 차별화된 문화예술 교육 운영에 대해서 말 그대로 기존에 지역사회 문화예술 교육 쪽보다는 문화의전당은 차별화된 문화예술 교육 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실지로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는 그런 문화대학이 아닌 것으로 생각되고요. 말 그대로 문화예술 교육의 운영인데 전체적인 큰 틀에서는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서 문화적인 마인드, 문화적인 소양을 터득해서 윤택한 삶을 통해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그런 경지까지만 해도 최대의 효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운영과목이나 전체적인 세부실천 계획을 보면 대학이미지라든지 그 과목 자체가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한 예로 문화대학 같은 경우에는 공연기획, 전시기획, 한국음악사, 서양음악사, 커피, 수벽치기 이런 것은 제가 이 자리에서 소견을 말씀드린 다면 문화대학이라고 하면 일종의 공연기획, 전시기획 이런 것은 문화예술기획으로 해서 한 강의를 하고 한국음악사, 서양음악사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문화행정학이라든지, 예술문학평론이라든지, 음악 감상법 그런 수업을 하게 되면 개론적으로 통론적으로 나올 수 있는 음악의 역사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구체적으로 한국음악사를 전공적으로 디테일하게 전체를 학론화하는 것보다는 예를 들어서 문화콘텐츠학과를 하게 되면 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역사를 다룰 수밖에 없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문화대학의 시스템 내용자체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고요. 커피, 수벽치기 이런 것은 문화대학에는 차별화된 문화예술 교육 우리 문화전당에서는 거론이 안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음악대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색소폰, 오페라 이렇게 되어 있는데 지금 장르가 우후죽순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도 재검토의 필요성을 느끼고요. 그리고 미술대학 같은 경우도요. 도슨트라든지 전문성을 요하는 것보다는 지역사회 구민들이 이해하고 미술문화 쪽에 접근할 수 있는 이해 폭을 넓힐 수 있는 지적 소양할 수 있는 그런 차원에서의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연극대학도 좀 그런 경향이 있고 발레대학 같은 경우 제 소견은 무용학과를 한다면 전통학무용도 커버링 될 수 있겠고 클래식 발레학교, 모던 발레학교 보다 이게 나름 수요성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무용학과하고 같이 겸비를 하면 무용학과 전체적으로 컨트롤하면 좋겠습니다.
이런 것은 3월 달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내용 자체 전체적으로 정비하셔서 하드웨어적인 것뿐만 아니라 재정비하고 강사체제도 엄별하게 선별해서 지역사회에서 나름대로 이 부분에 있어서 자질 있는 사람 꼭 중앙에서 아니더라도 열정을 가지고 지역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마인드의 교사를 채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은 재검토해 주셔서 신규사업 다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점 관장님, 우리 위원님들께서 문화예술 대학 운영에 대해서 좋은 의견을 주셨고 또한 세부적인 운영계획을 참조하셔서 한 번 더 사전에 위원님들께 설명회라든지 같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이 문화예술 교육 운영 관련해서 문화예술대학 전체 커리큘럼을 요청했는데 혹시 관장님이 하실 말씀이 있으시고 해서 한국음악사, 서양음악사는 왜 문화대학 과정에 넣으신 거예요.
관장님의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우리나라의 음악사는 서양음악사와 우리나라의 음악사가 비어 있습니다. 교육이, 근데 우리나라의 주체적인 음악사가 실제로는 교육을 하는 가르치는 분이 많이 없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울산 출신으로 우리나라 남북의 음악사, 개화기 음악사를 전체 연구하신 교수님이 계셔서 교수님께 강의를 부탁드렸더니 전체 매주강의는 없다고 하시고 특강 형태로 강의를 한다고 하셔서 섭외를 간곡히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강의를 요청한 것은 저는 음악사를 공부할 때 한국역사를 공부할 때 우리나라 역사를 중심으로 세계사를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음악사도 우리의 음악사가 어떻게 들어 왔고 그게 이렇게 중심으로 서양음악사를 가르치는 것이 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가급적 한국의 음악사를 모든 학생에게 일반적으로 공통적으로 가르치고 싶었습니다.
○신성봉 위원 서양음악사는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서양음악사는 저희가 가르치는데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서양음악의 역사의 연도나 내용 이런 것이 중요하지만 저희들이 가르치는 것은 학교와 구별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래서 수강대상은 어떤 계층이 오시는 거예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저희 강의 내용에 전문적인 과정과 일반적인 과정이 있습니다.
공연기획과 전시기획은…….
○신성봉 위원 아니요. 음악사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모든 사람을 위해서.
○신성봉 위원 관장님, 예측컨대 수강 신청이 어느 정도 될 것 같아요?
본 위원 질의하는 이유는 전공하는 학생들이 따로 있을 텐데 어떻게 보면 어려운 교과과목이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관장님 욕심 때문에 하는 것인지 수강 계층 이런 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서 하시는 것인지 이런 것이 의문이 갑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저희들이 최대한으로…….
○신성봉 위원 아니, 관장님 말씀은 그럴 수 있다고 봐요. 중요하다고 보는데 대중적인 예술작이잖아요. 전문예술작이 아니잖아요.
아무튼 드릴 말씀은 많은데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전체적인 계획서 구체적인 수강인원, 커리큘럼 조금 전 매월 강의는 안 되고 특강식으로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이 계획서 가지고는 이해가 잘 안되는데 지금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됩니다.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강사분들께서 더 주시는 것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완성이 되려면 조금…….
○신성봉 위원 강사는 나중의 문제이고…… 강사가 강의 계획서를 제출해야 만이 커리큘럼이 나온다는 말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그런 것도 있고 또 하나는 이 과목이 개설된다고 해서 수강인원이 적으면 폐강될 수 있거든요.
○신성봉 위원 구체적인 자료를 주세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강혜순 위원 9-7페이지 세부실천 계획에 하우스가이드 운영이라든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연계한 전문인력 확보에 대해서 지금 추진하는 사항이라든지 운영하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하우스가이드는 저희가 지난 해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해서 객석 안내요원을 운영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조금 지속적으로 안전적으로 전문적으로 하우스가이드가 필요했습니다. 하우스가이드 1차 모집을 해서 했는데 지원자가 적어서 추가적으로 해야 될 것 같고 장기적으로는 전문하우스가이드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교육시켜서 지금 까지는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했던 것을 전문화시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한국문예회관연합회의 사업은 두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사업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과 인력의 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사업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현재 5개 정도가 공모되고 있어서 저희들이 공모를 했고 일부는 공모하는 중에 있고요. 그래서 그 사업결과가 나오면 저희들에게 어떤 사업이 배정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고요. 또 하나는 인력에 관련된 지원입니다.
저희들이 대상이 되는 사업이 있고 안 되는 사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대기술 인원에 인력 지원에 관련해서는 공공시설은 지원해 주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받기가 어려울 것 같고 기획요원의 인턴인원에 관련해서는 지원해 주는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3월 중에 응모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그게 되면 저희가 인력비 대략 1년에 1,500만원 소요된다고 예상되는데 그중에 900만원은 국가가 내고 저희 자체부담은 600만원 정도 부담해야 되고 그렇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것하고 조금 다르게 한국문화예술 교육 관련해서 하는 사업도 있는데 거기도 인력 지원이 있어서 거기도 저희들이 준비해서 인력지원비를 지원받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혜순 위원 인력지원비에 대한 공모사업은 최대한 효과를 해서 받도록 노력하시고 또 사업에 대한 지원을 5개 다 공모할 예정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강혜순 위원 노력해 보시고 하우스가이드에 있어서 문제점이 뭐냐 하면 이때까지 자원봉사를 해 놓으니까 말 그대로 세련되지 못한 어떤 가이드 방법으로 해서 문화홀에 정말 옥의티 처럼 행동하는 것을 많이 봤는데 실제로 이것은 교육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게 하려면 하우스가이드 운영에 대한 뽑는 홍보 모집을 하십시오. 뽑는 것을 제대로 뽑아서 교육해서 유니폼을 입혀서 전체적인 큰 틀의 음악홀에 상징인 하우스가이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고 교육시키도록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알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9-5페이지 합창단 내한 공연, 아이스발레단 내한 공연 계획이 있는데 합창단 단원이 몇 명 됩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슈투트가르트 합창단 규모는 35명입니다.
○신성봉 위원 발레단은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발레단은 규모가 나오지 않았는데 전년도에 것을 보면 출연인원 40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우리 무대가 가능합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저희 무대가 가로는 가능하고요. 깊이가 1m정도 부족해서 1m을 덧마루 쌓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 판단컨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문화의전당이 최고의 전당이라고 늘 자랑하는데 무대는 그렇지 않죠. 솔직한 소견을 듣고 싶은데 돈을 많이 들여서 공연할 건데 무대가 좁아서 1m 가까이 다시 건축용어인데 바람직한 용어는 아니지만 무대 아시바식으로 다시 하겠다는 것이 아닙니까, 덧마루 하겠다는 것이 아닙니까?
그게 안전합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저희는 문제없습니다.
○신성봉 위원 물론 철근가지고 하면 문제는 없겠죠.
구체적이지 못해요. 알겠습니다.
초청 공연비는 얼마 정도 됩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슈투트가르트 합창단은 3,500만원이고, 아이스발레단은 1, 2, 3회 공연에 6,500만원입니다.
○신성봉 위원 관람료는 어느 정도 계획하고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아직 마케팅부서에서 협력을 더해야 되어서 현재 책정하는 것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합창단, 발레단 섭외는 끝났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섭외는 하고 계약은 못했습니다.
○신성봉 위원 아무튼 신규사업인데 구체적으로 해야 될 것 같고요. 죄송하지만 관장님은 의회 와서도 대학 강의하듯이 전문지식을 말씀하시는 게 아니고 최고경영자입니다.
그런 식으로 다시 한 번 사업계획이든 문화예술회관을 운영해 주시길 당부 드리고요. 구체적인 자료가 만들어지는 대로 행정자치위원들께 회람을 해서 다시 한 번 검토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는 곤란합니다. 만약에 승인해야 될 부분 승인 못합니다.
그냥 보고니까 듣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나오는 대로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더 이상 이 내용으로 보고를 못 받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강혜순 위원 세부실천 계획 슈투트가르트 합창단 내한 공연 3,500만원 해당되는 예산에 나라에서 기획한 상품입니까?
아니면 우리가 직접 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이 단체가 우리나라에서 예술의전당하고 저희만 와서 공연하고 일본으로 가는 투어에 들어가 있습니다.
○강혜순 위원 기획상품은 아니다. 자체적인…….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추천하는 단체가 있고 우리가 이 프로그램을 수입하는 것입니다.
○강혜순 위원 3,500만원 우리가 다 계상…….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그렇습니다.
○강혜순 위원 아이스 발레단도 마찬가지고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예.
○강혜순 위원 라 트라비아타 같은 경우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대구 오페라하우스에서 기획공연하는 것을 저희가 초청하는 것입니다.
○강혜순 위원 이것은 예산이 얼마죠?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그것은 아직…….
○강혜순 위원 그 밑에 국가 지원 프로그램 4개 사업 여기에 대한 것은 어떤 내용인지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국가 지원사업은 한국문예회관연합회 공모사업입니다.
그 외에 다른 사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문화의전당이 작년부터 오픈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계획해 오시고 보고도 잘 받았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질의를 하고 했는데 관장님께서 문화의전당에 대한 발전 방안에 대해서 한 번 더 의견 주실 것이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지적해 주신 거 최선을 다해서 잘 만들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의전당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회의중지)
(11시2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순점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해야 합니다.
2.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시23분)
○위원장 김순점 의사일정 제2항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흥수 문화의전당 관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안녕하십니까?
문화의전당 관장 김흥수입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김순점 행정자치위원장님 여러 위원님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안번호 제1121호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의 개정이유는 문화의전당 시설에 맞는 사용료를 징수하여 보다 질 높은 문화시설로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개정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면 제2절 사용료에 대하여 제8조 납부 및 반환에 의한 별표1 기준인 사용료의 변경에 대한 개정사항으로 당초 수정당시 2014년3월3일입니다.
문화의전당 시설이 공사 중으로 지금 현재의 기본시설과 부대시설이 완공되지 않은 상태의 사용료를 책정함에 있어서 기본 울산지역의 타 공연장의 대관료와 비슷한 수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사과정에서 전국 최고수준의 전문음악당으로 함월홀이 설치되었고 음향, 조명, 악기 등 무대시설 또한 최고 수준의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지난 2014년11월7일 개관후 시설대관을 운영함에 있어 대관료와 현시설 대비 너무 저렴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기본시설 사용료는 기본적인 운영을 위하여 인사하고 부대시설사용료는 여러 가지 여건 감안하여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하여 중구문화의전당을 찾는 예술인들이 최상의 부대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공연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연습실과 체육시설에 대한 대관료는 현실에 맞추어 오전, 오후, 야간 등으로 구분하였고 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체육, 문화행사, 공연, 전시 등에 대한 사용료를 차별화하여 행사의 성격에 맞는 사용료를 징수하도록 개정하였습니다.
참고사항으로 본 조례 일부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 기간 중 의견 제출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점 관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없으므로 바로 질의 및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 건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환 위원 반갑습니다.
김경환 위원입니다.
전반적으로 사용료가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많이 오른 부분도 있고 6페이지를 보시면 빔프로젝트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5만원에서 20만원 대폭 인상된 부분이 어떻게 된 것인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빔프로젝트는 조례 제정 당시 실제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타 공연장 사례를 보고 적정한 가격이라고 보고 책정하였습니다.
현재 설치된 빔프로젝트는 1만6,000안시로 화면이 선명하고 아주 깨끗하게 볼 수 있는 고급제품으로 20만원 이상으로 하더라도 광역시나 타 지역의 공연장에 비하여 저희가 퀄리티에 비해서 가격은 적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 가격으로 책정을 했습니다.
○김경환 위원 시나 타 구․군에 비해서는 어떤 가요?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제품의 품질에 비해서는 저렴합니다.
저희보다 품질이 나쁜 것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김경환 위원 같은 페이지 무빙라이트는 사용료가 5만원에서 3만원으로 내렸는데 다른 부대시설은 조금씩 올랐는데 무빙라이트는 내려 간 것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조명시설의 경우는 빛과 빛깔의 형상, 율동에 의한 입체적 또는 공간적인 조형을 지향하는 영상효과가 기본 기술로 기본 조명 외에도 특수효과 내기 위한 무빙라이트가 있습니다.
무빙라이트, LED라이트 조명 같은 것이 있습니다.
사용 개수에 따라서 공연의 품격이 많은 영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명의 기본료는 인상하고 특수효과를 위한 개별조명에 대해서는 대관료를 인하해서 좋은 조명기구를 최대한 활용해서 좋은 공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렇지 않으면 대관하는 경우는 좋은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공연 무빙라이트나 LED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대관 공연 관련해서는 공연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이 있어서 저희들이 좋은 시설 구비해서 저렴한 가격에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시설은 높이고 특수한 조명 이전에 사용하기 어려웠던 것은 가격을 내렸습니다.
○김경환 위원 무빙라이트나 LED라이트는 각각 몇 대가 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무빙라이트 수량은 12대, LED라이트는 18대있습니다.
○김경환 위원 한 번 사용하면 그걸 다 사용하죠.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공연에 따라서 일부 할 때도 있고 전체를 사용할 때도 있는데 전체를 사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쉽지는 않습니다.
○김경환 위원 부대시설들이 대폭 인상되었는데 본 위원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챙길 부분은 챙기고 내어줄 부분은 내어줘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인하된 부분에도 충분히 공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담을 줄여주고 이게 무빙라이트나 LED라이트 10대 이상씩 되면 이런 부분도 사용하려면 전부다 10대면 5만원 치면 50만원입니다.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고 아무튼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권태호 위원 반갑습니다.
권태호 위원입니다.
김경환 위원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먼저 앞서 개정안에 보면 공연장에 오전, 오후, 야간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하루에 한 공연 밖에 못하지 않습니까?
어떻게 해서 책정되었는지 예를 들어서 공연하는 무대 설치라든지 그런 부분이 필요한데 그랬을 때 오전 10시부터 스텝들은 들어 와서 무대장치라든지 기획을 준비해야 되는데 그랬을 때는 금액이 88만원되는 것입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공연과 준비 시간을 포함해서 대관료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물론 행정사무감사 통해서 세입세출을 봤을 때 공연장 사용료가 낮다는 얘기를 했고 또 적정선에서 했지만 공연1회성에 대해서 88만원 이 내용이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인데 다시 한 번 설명을 해 주십시오.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저희가 이렇게 예산안을 올려서 1회 공연을 세 가지 정도로 산정해 봤습니다.
오케스트라 공연, 대중적인 팝이나 그런 공연 약간 조명을 사용하는 종합적인 공연을 봤는데 기존 파레소 공연 같은 경우는 오전․오후 준비하고 야간에 공연하는 것으로 하면 대략 한 번 공연이 예전에 37만원 정도 나왔고 현재 기준으로 쭉 계산해 76만5,000원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저희가 37만원하는 기준은 저희 지역이 북구 예술회관이나 문예회관 소극장 저희하고 크기가 차이가 있지만 이 극장은 보통 40만원 정도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10년 전 기준으로 산정되어 있고 현재 저희하고 비슷한 크기의 공연장 부산이나 대구공연장 같은 경우는 1회 공연 그런 기준을 맞춘 것입니다.
10년 전에…….
○권태호 위원 KBS공개홀을 빌리려고 하면 150만원 정도 들거든요. 비싸다는 표현은 아니고 궁금해서 여쭈어봤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 김경환 위원께서 말씀하신 무빙라이트 10대, LED라이트 18대 2만원 으로 책정되었는데 저 또한 김경환 위원과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 생각을 가지냐 하면 무대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음향 그리고 조명 그리고 특수효과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무대장치라든지 어떤 공연기획을 하시는 분들이 조명에 대한 전체적인 조명 규모로 봤을 때 무빙라이트, LED라이트 조명 같은 경우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전체적인 조명에 대한 예산을 편성했을 때 오히려 밖에서 외주를 가져올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생기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런 점은 없었습니까?
○문화의전당관장 김흥수 장비에 관련해서는 저희가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비싸면 못 사용 할 수 있잖아요. 사용 안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용 안 하는 경우가 있지 않겠습니까?
공연기획자는 수익을 남기기 위해서는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 본 위원은 방금 김경환 위원께서 제안하신 부분도 있었고 무빙라이트 1대에 1만원, 그리고 LED라이트 1대에 1만원 수정안을 내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김경환 위원께서 여러 가지 빔프로젝트 1회 사용에 대해서 개정안을 보면 20만원 있지만 우리 공연하기 위해서 1대당 쓰는 비용에 대해서 LED라이트가 18대이고 무빙라이트 12대 설치되어 있는 부분에 대해서 가격을 조정해서 1만원으로 무빙라이트, LED라이트를 1만원으로 하자는 내용이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그 외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2항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회의중지)
(11시4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순점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도시관리공단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강석희 이사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도시관리공단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강석희 안녕하십니까?
중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강석희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저희 도시관리공단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 주시는 김순점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도시관리공단 담당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소개)
이어서 2015년도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0-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조직은 이사장 밑에 경영사업팀과 시설관리팀 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21명이며 현원도 21명입니다.
사무분장으로는 경영사업팀에 기획, 조직, 인사, 예산, 결산, 감사, 경영사업평가 업무와 노점상 실명제 운영, 쓰레기봉투 공급 등의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시설관리팀은 공영주차장 운영, 거주자 우선주차제, 청사부설주차제 등 4개의 체육시설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0-3페이지 2015년도 주요업무 계획의 정책방향 및 역점시책입니다.
먼저 정책방향으로는 수혜자 중심의 서비스 중심으로 으뜸 공단 구현, 경영혁신을 통한 지역 상권활성화 추진, 행복이 넘치는 희망서비스 제공, 공단행정의 투명성 제고로 도시 이미지 개선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역점시책입니다.
조직역량 강화로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 활력과 생동감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 쓰레기 종량제 봉투 공급, 내실 있는 공영주차장 운영, 수요 중심의 체육시설물 관리로 으뜸중구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현황 및 2015년도 주요업무 정책방향 및 역점시책에 대한 보고를 마치면서 팀별 업무보고는 각 팀장님께서 세부적으로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공단직원 모두는 맡은 바 업무에 적극 노력하여 타 공단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제반 업무추진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점 강석희 이사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삭불 경영사업팀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경영사업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사항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반갑습니다.
경영사업팀장 이삭불입니다.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사업팀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
○위원장 김순점 이삭불 경영사업팀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하원호 시설관리팀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2015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사항별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반갑습니다.
시설팀장 하원호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팀장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
○위원장 김순점 하원호 시설관리팀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도시관리공단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봉 위원 신성봉 위원입니다.
10-7페이지 노점상 실명제 강화에 대해서 노점상 관리 매뉴얼이 작성되어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관리 매뉴얼 작성되어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내용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세부실천계획이 결국은 매뉴얼 작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노점상관리는 도시관리공단에서 합니까, 건설과 가로계에서 합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지금 노점상 실명제 인허가 문제는 구청에서 관리하고 저희들은 사용료 부과징수하고 일부 관리업무만 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민원이 발생하면 어디에서 그 민원을 해결하죠?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일단 저희들이 할 수 없는 사항은 구청에 통보를 합니다.
○신성봉 위원 할 수 있는 사항하고 할 수 없는 사항은요?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강제사항은 할 수 없습니다.
허가 취소라든지…….
○신성봉 위원 분쟁이 생겼을 때 예를 들면 인허가 취소라든지 이런 것은 구청에서 할 것이고 그러면 도시관리공단에서 노점상관리는 사용료 부과…….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예.
○신성봉 위원 노점상 및 노상 적치물 현장점검 강화 이것은 도시관리공단에서 합니까?
○도시관리공단 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노상 적치물도 마찬가지죠.
○신성봉 위원 도시관리공단에서 합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예, 그러니까 점사용료 허가가 난 업체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고지서 발부해서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노점상 및 노상 적치물은 어떤 것을 얘기합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노상 적치물은 우리 도로변이라든지 쉽게 건축물 자제라든지 이런 것을 임의로 보관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신성봉 위원 예를 들면 5일장 같은 경우에 다음 5일장까지 사용료 받는 곳 있잖아요. 거기에 텐트라든지 아니면 다른 차를 주차하지 못하도록 노상 적치물이 많이 있던데…….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일단 저희들이 알고 있는 사항은 노점상 점사용 허가를 득하면 5일장 때 사용하고 사용한 각종 기물은 철수하는 것으로 저희들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철수가 안 될 때는 역시 적치물에 대한 점사용료를 부과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인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이 파악하기로는 그런 노상 적치물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본 위원이 누가 질의를 하느냐고 질의를 하고 있는 중이고 도시관리공단에서 관리를 한다면 다시 한 번 철저하게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5일장 마치고 나서 주민들 의견은 장날이 되면 주차의 불편함을 무릅쓰고 주차를 다른 곳으로 이동해 주는데도 불구하고 마치고 나면 바케스, 물통 놓아두는 경우도 있고 텐트도 놓아두고 그게 도시 미관에도 상당히 문제가 있고 주민들이 피해 의식을 느끼죠. 5일장 때문에 장점도 있지만 주차 불편함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감수하고 그것을 다른 곳으로 이동했는데도 불구하고 끝나고 나면 대어놓거든요. 본 위원 휴대폰에도 사전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다시 한 번 철저하게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구청 해당과하고 긴밀히 업무협의를 해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수시로 그것을 치우고 변상금을 부과하시든지 해야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예, 알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혹시 기업형 노점상 현황 파악한 것이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기업형 노점상은 파악된 것이 없습니다.
○신성봉 위원 기업형 노점상 철거로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했다는 보고를 하신 다른 사유가 없는지요?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현재 노점상 실명제 이전에 기업형 노점상들의 횡포가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구청에서 이래서는 안 되겠다. 노점상 실명제 실시로 인해서…….
○신성봉 위원 기업형 노점상 철거로 지역상권 기여라고 업무보고에 있기 파악하고 있는지 물어봤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 없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후에 기업형 노점상을 파악하고 있지 않는지 철거라는 표현을 쓴 특별한 사유가 있는지 그것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파악을 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말씀이 아니고 1,436개소 점사용료 주고 현재 허가 인허가업체거든요. 1,436개소에 대해 일괄 연1회 점검을 해 본 결과 고지서 발부라든지 대형 노점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재래시장에 고기 파는 곳 수산물 파는 곳 팔고 나면 부유물은 어떻게 관리하죠?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노점상 부유물 관계는 제가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자체에서 판매자가 임의로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어디에 갖다버려도 상관없네요. 우수관에 갖다버리든, 강에 갖다버리든, 밭에 갖다버리든 상관없네요?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그런 것은 불가능 하죠?
○신성봉 위원 노점상 실명제 강화로 명품거리 조성되어 있는데 담당 팀장께서 그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거든요. 인허가로 해서 도로점용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징수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재리시장 활성화시킨다고 하면서 수산물 팔고 나고 나면 고기대 가리나 내장이라든지 이런 부유물 관리가 제대로 안 되다보니까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도시관리공단 주무관께서도 모르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
예를 들면 태화시장 고기장만하고 나면 부산물이 나오는데 우수관인지도 모르고 뚜껑을 열고 갖다버리는 부분에 대해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그러다보니까 생선비린내라든지 모기 유충 서식지라든지 모기가 발생하고 있고 그다음에 다운재래시장 같은 경우는 거기 구가 없기 때문에 많은 부산물이 나오는데 그것을 물을 씻으면서 대부분 도로에 우수관이 설치되어 있는데 그리로 흘러갔을 때 깨끗하게 흘러가지 않습니다.
청소를 제대로 안 하다보니까 고인 물도 있고 이런 것에서 모기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거든요. 노점상 실명제하면서 특히 부산물, 농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매뉴얼이 작성되어 있지 않고 거기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방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도 저희들 고민을 하지만 저희들이 일일이 전체 사항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은 수산물이라든지 등등 생활폐기물은 생활폐기물법에 의해서 해당 과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해당과가 어디입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생활폐기물은 환경미화과.
○신성봉 위원 노점상 같은 경우는 다들 다른 과로 미루는데 인허가는 건설과에서 그다음에 사용료징수는 도시관리공단에서 장사 끝나고 나면 부산물 이것은 해당 환경위생과가 되든 환경미화과가 되든 이렇게 이중삼중하면 도시관리공단 뭐 하러 만듭니까?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위원님 말씀은 충분히 이해를 하겠는데요.
○신성봉 위원 이해를 하시라고 제가 드리는 말씀이 아니고 여기에 대한 대안을 해당과하고 협의를 해 달라는 얘기입니다.
팀장님 이해하시라고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적을 위한 지적이 아니고 계속 민원이 제기되고 있고 명품거리 조성을 하려고 하면 이런 정확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도시관리공단경영사업팀장 이삭불 예, 알겠습니다.
○권태호 위원 반갑습니다.
권태호 위원입니다.
10-12쪽 테니스 무료교실 운영을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처음 듣는 사업인데 매주 월요일․화요일․목요일 오전10시에서 12시까지 하는 것입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1시간씩 현재 3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여기에 대한 생활지도자 강사 급여는 어떻게 됩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이것은 중구생활체육회 지도자가 하고 있습니다.
○권태호 위원 생활체육회 지도자가 몇 분입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4, 5분 정도 됩니다.
○권태호 위원 인건비는 생활체육회에서 다 지급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권태호 위원 생활체육회 강사가 4, 5명되는 것도 우리 구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지급이 되는 것이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권태호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할 때 도시관리공단에서 특수시책으로 테니스 무료교실을 운영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지만 세입이 전혀 없는 부분 왜 무료교실을 하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저희들이 판단할 때 테니스가 아직 대중화가 안 되었다는 판단을 가지고 결국 이 분들을 기초로 하면 어느 정도 연습도 하면 테니스장이용할 겁니다.
그때는 세수가 증대할 것으로 봅니다.
○권태호 위원 본 위원이 업무보고 받으면서 팀장님 말씀은 알겠습니다.
우리 주변에 테니스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체육을 하고 있는 사람은 먹고 살만한 사람입니다.
오전10시에서 12시까지 남들 열심히 일할 시간에 생활체육을 하는 사람들은 저소득층도 아니고 차상위계층도 아닙니다.
이런 사업을 특수시책으로 업무보고하는 것이 위원으로서 답답합니다.
업무보고 받는 자리에서 이런 얘기하면 안 되는데요.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우리는 테니스장이라든지 체육시설이라든지 이용…….
○권태호 위원 제 말은 1만원이라도 받아야 된다는 것이죠. 왜 자꾸 선심성사업을 합니까, 이것도 선심성사업 아닙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저희들 생각에는 테니스장 이용하면 결국 유료로 될 것이다.
○권태호 위원 본 위원이 테니스 갖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교실이라는 것은 안 맞다는 것이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권태호 위원 본 위원 생각할 때 강사분들이 시간까지 할애해서 하는 것도 이해 안 되는 부분이지만 테니스 활성화를 위해서 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돈을 받고 거기에서 강사비가 메꾸어 지도록 해야 되는 것이지 제가 생각하는 것이 맞지 도시관리공단에서 특수시책이라고 해서 테니스 무료교실 운영한다고 올라온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점 권태호 위원께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고 했는데 테니스 무료교실 운영계획은 오히려 잘해 왔다는 느낌인데 여러 가지 종목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생활체육테니스 월 사용료 내는 부분에서 한 명당 1만5,000원, 2만원, 동호인들은 3만원에서 5만원내고 있는 부분이라서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이것뿐만 아니고 제가 알기로는 다문화가정이라든지 65세 어르신들에게 강습해 주고 어린이들한테 하기 위한 그런 사업으로 해서 저번부터 하고 있는 과정인데 팀장님께서 세부적으로 잘해 보고자하는 사업인 것 같아요. 다른 종목들도 신경을 써서 혁신도시에서 여러 가지 종목들이 나오고 있으니까…….
○권태호 위원 위원장님께서 무슨 말씀하시는지 이해를 못하겠는데 저는 무료라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이상입니다.
○강혜순 위원 테니스 무료교실 운영에 대해서 여기 대상은 중구민입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중구 구민입니다.
연령제한 없습니다.
○강혜순 위원 신청은 어디에서 받습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이것은 유곡테니스장하고 성안생활체육공원에서 도 바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강혜순 위원 홍보하고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강혜순 위원 그러면 엄청 많은 수요자가 나타날 건데 유곡테니스장에서 그게 다 됩니까?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팀장 하원호 현재 시간을 기존하는 유료로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짬짬이 시간을 넣어놓았거든요. 월․화․목요일 보통 1시간이거든요. 유곡테니스장에서는 30명이 이용하고 있고 나이 많으신 분들입니다.
○강혜순 위원 여기에서 초과해서 올라가면 수입창출이 됩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가능합니다.
○강혜순 위원 테니스 홍보역할도 되겠네요?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신성봉 위원 내실 있는 공영주차장 운영관련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팀장님 여기 보면 수익부진 공영주차장 분석해서 6개소인데 어디입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여기는 태화강대공원하고 십리대밭, 병영막창, 울산시장, 솥밥식당, 학성새벽거리, 공영주차장.
○신성봉 위원 수익부진 특별한 경영 분석 결과 나왔습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신성봉 위원 이유가 뭐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이유는 주차질서 확보 차원에서 적자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태화강대공원이라든지, 대숲이라든지 거기는 태화루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서 어느 정도 자리를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그것 때문에 유료화를 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태화강대공원에 지금 85% 당초에는 50% 수준도 안 되었는데 적자폭이 거의 해서 한 25% 인건비 대비 적자를 보고 있고 현재 85% 수준까지 올라와 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동안에는 50% 밖에 수익이 나지 않았던 이유는 주차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그렇습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저희 일부가 운영도 효율적으로 관리 배치가 잘못된 점도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렇죠. 관리 배치도 문제가 있었고 징수율은 어느 정도 됩니까?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저희들 85% 수준이 됩니다.
○신성봉 위원 그러니까 15% 정도 징수를 못하는 것이 거리가 직선으로 되어 있어서 빨리 이동을 하지 못하다보니까 그냥 가버리는 사람이 많이 있죠.
그런 경우는 어떻게 합니까, 혹시 다른 대안이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체납처분제 시행할 겁니다.
○신성봉 위원 올해부터 할 거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신성봉 위원 연세 드신 분이라고 해서 기동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데 개인 신체조건에 따라서 가버리고 나면 쫓아갈 수 없잖아요.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거기에 대한 대책이 수립되어 있죠?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신성봉 위원 태화공영주차장 태화시장 안에 만들었던 가장 큰 이유는 태화재리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본 위원이 판단컨대 돈 30억원 가까이 투자해서 만들었는데 그런데 정작 태화시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의 의견은 가면 차를 대고 시장을 볼 공간이 없다. 그 이유가 장사하러 오시는 분들이 주차비가 싸다보니까 하루 종일 주차를 하니까 정작 주차장 설립 목적하고는 다르게 운영되는 문제제기가 많거든요.
거기에 대한 대안을 연구해 주십사합니다.
바로 답변은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상황이 그렇고 주차관리하시는 분 얘기를 들어 보니까 월대는 몇 대를 받고 있는지 봐야 될 것 같고 월 정기주차도 보니까 밤에는 비어져 있어요. 월대를 안 한 것 같기도 하고 그러다보니까 정작 그 많은 예산 투입해서 주차장 설립한 목적과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그래서 예산도 낭비도 되고 주민들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굳이 태화시장 뿐만 아니라 시장이 가까이 있는 공영주차장 다시 점검하셔서 거기에 대한 대책수립이 필요할 때가 되었다. 예를 들어서 장사하러 오시는 분 다른 곳으로 유도해서 빨리 차가 돌아야 되는데 하루 종일 대 놓으니까 정작 구매하고자 하는 주민의 입장에서는 차량 때문에 민원이 많거든요. 역으로는 몇몇 사람을 위해서 아주 싼 가격으로 주차장 혜택을 주는 것밖에 안 된다는 것이죠. 거기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책이 수립되면 우리 위원회에서 보고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시설관리팀장 하원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관리공단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내일은 개별현장 활동에 임해 주시고 2월12일 오전 11시 제17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7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20분 산회)
○출석위원 (5인) |
김순점김경환신성봉강혜순권태호 |
○출석전문위원 | |
전문위원 | 서대성 |
○출석공무원 | |
문화의전당관장 | 김흥수 |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 강석희 |
도시관리공단 경영사업팀장 | 이삭불 |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팀장 | 하원호 |
【․ 울산광역시중구 문화의전당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7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