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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33회 제4차 내무위원회(2010.09.10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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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제1차 정례회)

내무위원회회의록
제4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 2010년9월10일(금)

장소 : 내무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

가. 기획감사실 소관

나. 보건소 소관


심사된안건

1.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

가. 기획감사실 소관

나. 보건소 소관


(11시00분 개의)

○위원장 김지근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내무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실시하는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 예비심사는 국비, 시비 보조사업 확정사항과 변경내시 결정 및 2009년도 국비, 시비보조금 집행잔액 반환 등을 심사하는 것으로 이를 적절하게 편성하여 적재적소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예비심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각 실·과 담당자들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하여 원만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예산안 심사는 기 배부된 의사일정표와 같이 기획감사실, 보건소, 총무국 순으로 하고 예산안에 대한 실·소·국장의 총괄설명과 해당과장의 사항별 설명을 듣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하는 순으로 하며 계수조정은 우리 위원회 소관 전 부서에 대하여 일괄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획감사실과, 보건소에 대한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

가. 기획감사실 소관

나. 보건소 소관

(11시02분)

○위원장 김지근 의사일정 제1항 기획감사실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기획감사실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기획감사실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강종진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저희 실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 주시는 김지근 내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한분 한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예산안 설명에 앞서 기획감사실 담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실 담당 소개)

이어서 기획감사실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예산 편성안에 대하여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사항별 설명)

○위원장 김지근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께서 기획감사실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홍성춘 내무전문위원 홍성춘입니다.

의안번호 제781호 기획감사실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지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기획감사실장께서는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예비비는 지방재정법 제43조에 의하면 예측할 수 없는 예산의 지출이나 또는 세출예산 초과 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일반회계 당초예산 규모의 1% 이상을 세출예산에 계상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2회 추경예산은 가용재원이 거의 없는 사항에서 내시에 따른 보조사업 조정과 2009년도 보조사업 집행잔액 반환 등을 위하여 부득이 편성하여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일반회계에서 예비비 11억8,000만원을 감액한 주요 사유는 세입은 국·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등 세외수입이 44억원, 교부세 및 교부금이 12억원, 보조금 23억원 등 79억5,200만원인데 반해 세출은 2009년도 국·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 40억원, 교부세 및 교부금사업이 12억, 보조사업 가내시 조정이 19억원, 그리고 하반기에 필수 불가피한 자체사업 등 10억원 등 약 포함해서 19억3,400만원이 편성요인이 발생 하다보니까 부득이 부족 재원을 예비비에서 삭감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이해와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지근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상 위원 83페이지 e호조 사업이 어떤 내용인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88페이지 예비비를 전문위원님께서도 검토보고가 있었는데 2009년도에는 1회, 2회, 3회 추경 때 비교해 보니까 2009년도는 예비비가 상당히 증액되었거든요. 5억6,899만8,000원 증액되었고, 2010년도는 당초예산, 1회 때, 2회 때 보니까 예비비가 마이너스가 되어서 당초에 38억1,600만원에서 1회 추경 때 9억2,100만원 줄어들었고 이번에 11억8,200만원이 줄었고 총20억9,445만1,000원이 줄었거든요. 2009년도에는 증감이 되고, 2010년도는 마이너스로 가는지 왜 그런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먼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e호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호조 2009년 당초예산에 1,142만4,000원 우리가 국비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148만8,000원 잔액이 남아서 반환하게 되었습니다. e호조사업은 한국지역정보개발에서 행안부 산하에 있는 개발원이 되겠습니다.

재정 프로그램이 우리 재정, 예산 전체 프로그램을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위탁하여 관리하는데 전국 다 관리를 하는데 거기에 매년 지자체가 연간 유지보수비를 납부하고 사업비가 정산되면 남은 금액에 대해서 자치단체에 다시 반환해 주는 사업입니다.

국비사업도 있고 지방비가 60% 정도 되고 재정 프로그램 시스템을 유지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국비 반납할 것이 148만8,000원을 반납하여야 되는 그런 사항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예비비 관계는 단순 비교하기가 그렇습니다. 예비비는 당초 예산에는 익년도 예산 편성하고 1% 이상만 두게 되어 있는데 순세계잉여금이나 전년도 돈이 남아 돌아오는 것이나 이런 것을 보고 당초 예산에 계상을 하고 다음에 추경에 재원이 있어서 각 분야에 사업을 편성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의회에 삭감된다든지 이러면 결국은 예비비로 증액이 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결산추경이 되면 불용액을 의회 행정사무감사를 받기 때문에 불용액은 삭감을 합니다.

삭감을 하면 그 금액 전체가 예비비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3회 추경이 결산추경이 거의 되는데 그때 되면 매년 증액이 되고 이번 같은 경우는 작년도에 세입이 넘어오면서 38억원정도 편성을 했는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번에는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신 대로 제가 답변 드린 대로 그런 불가피한 사업에 금년도 추경 예산안을 편성한다고 재원이 세입보다 세출이 많았기 때문에 11억8,000만원 정도 예비비에서 풀어서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신규사업이나 이런 것은 자제를 하고 금년도 마무리해야 될 사업은 증액이 되었는데 단순 비교해서 해마다 비교하기가 그렇습니다. 매년 국·시비나 보조금, 잉여금이 넘어 오는 예산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하고 2008년도에 저희들이 순세계잉여금이 많아서 했고…….

이효상 위원 2009년도 사업이 예산 내려 온 것하고 해서 사업이 전체적으로 많았다는 것입니까?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2009년도에는 쉽게 말씀드리면 세입보다 세출이 조금 여유가 있었다. 세입이 풍부했다고 보시면 남아지는 것이고 다른 세입이 없으면 예비비에 편성한 예산으로, 예비비가 세출 외에 충당하기 위해서도 쓰지만, 세출예산 편성 충당할 때도 쓰지만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추가 사유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009년도에는 2008년도 세입이 많아서 결산을 하다보니까 그게 2009년도로 넘어오기 때문에 세입이 많아서 풍족하게 편성이 되었고 2009년도는 세입이 많이 남지 않아서 2010년도에 넘어온 예산이 적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되었고 또 하다보니까 지출세입 국·시비보조금이나, 교부금이나 교부세가 적게 내려오고 우리가 불가피한 사업이 있기 때문에 예비비를 풀어서 쓸 수밖에 없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당초에 하나 더 말씀드리면 조정교부금이 시에서 왔는데 2008년도는 약 150억원정도 많이 받았고 일자리 창출해서 정부에서도 예산을 많이 지원되었습니다.

이효상 위원 제가 초선이 되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순수 재정자립도로 봐서는 지방세수입하고 세외수입해서 22.68%되고, 의존세원이 지방교부세하고 쭉 보니까 77%인데 맞습니까?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예.

이효상 위원 그래서 의존재원이 높고 재정자립도 자체 순수재정 재원을 보니까 지방세수입하고 통상적 임시적 세입 쭉 보니까 상당히 약하다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우리 구 나름대로 세원을 늘릴 수 있는 의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은 필요하지 않나 싶은데 본 위원은. 혹시 실장님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시는 방안이 있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하려면 새로운 세원을 발굴한다든지 또 오늘 신문에도 났지만 산업단지를 조성해서 사업이 들어와서 사업소세를 많이 받는다든지 이런 세원이 들어 와야 됩니다.

특히 우리 구의 입장 같으면 전부 구도심은 재개발, 재건축한다고 철거도하고 지금 중단되어 있는 부분도 상당히 있지만 이런 부분이 빠른 시일 내에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되어 거기에 대한 재산세나 이런 것이 확보가 되어야 저희들 세입이 많아 질 것 같고 또 의존재원을 보면 조정교부금이나 다른 예산은 특별교부세나 이런 것은 국회의원님이나 의원님들이나 특별교부금은 우리가 별도 받을 것은 목적사업에 오기 때문에 그런 노력도 도움이 되겠고 또 조정교부금이라고 해서 광역시 내에 구에 교부해 주는 돈이 있습니다.

조정교부금도 저희들이 노력을 하고 있는데 각종 재정이나 우리 환경이나 전부 데이터를 입력하면 되는데 조정교부금을 다른 자치단체도 아주 민감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어렵지만 2008년도에 저희들이 조정을 해서 우리가 상당 부분 50억원정도 받았는데 그런 것이 있어서 다소 그것도 개선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고 그렇습니다.

특별하게 우리가 기업유치나 홈플러스 같은 대형마트의 재산세가 래미안 전체 재산세하고 비슷하다고 하니까 대형마트도 좋고 이런 대형업체나 이런 것이 많이 들어 와야 세입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효상 위원 우리가 원도심이라고 해서 재개발을 통해서 또 아니면 그런 다른 타지방자치단체 처럼 산업 단지를 유치해서 세원을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중구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인 상품 예를 들어서 동료의원들, 선배 의원님들 말씀을 하시지만 중구에서는 고기 먹을 때도 없고 이런 말씀도 하시고 또 우리가 학교운영위원을 다 해 보셨지만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 해서 매년 체험학습해서 나가는데 전부 다 나가는데 1학년은 경주, 2학년은 부산 아쿠아리움 어디어디 쭉 가는데 우리가 중구 내에 있는 특성을 잘 살려서 좀 장기적이지만 그래서 아이들이 들어 올 수 있는 외솔 최현배 생가 이런 쪽으로 문화코스로 해서 아이들이 역사문화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아이들이나 밖에서 우리 중구를 찾아 올 수 있는 것을 만들면서 자체 재원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신성봉 위원 예비비 편성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예비비 편성이 목적대로 편성되지 않고 당초 예산 편성될 때 삭감될 것을 예상해서 과다편성하고 삭감된 예산을 예비비로 다시 편성하고 추경이나 2차 추경 때 예비비에서 재편성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 같은데 이게 바람직한 예산편성 방법이 맞는지 제가 묻고 싶습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부의장님 말씀하신 대로 예비비 편성은 의회에 상정해서 삭감된 예산이나 이런 편성 자제하도록 못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편성된 예산은 거의 추경이나 이런데 당초 예산에 삭감되어서 올린 것입니다.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본 위원 생각에는 차후에 예산 편성할 때 실질적으로 필요한 예산을 제대로 편성을 하고 자꾸 반복되다보면 불필요한 행정을 할 수 있지 않나 봅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내년도부터는 예측이 가능한 것은 면밀한 검토를 해서 당초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홍규 위원 87페이지 녹색생활 실천마을 조성 소모품해서 500만원, 밑에 시설비에 내용이 있는데 이것을 편성하게 된 동기와 남운 럭키아파트에 이렇게 사업을 한다고 하셨는데 남운 럭키아파트로 결정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먼저 예산편성 관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관리비에 500만원, 시설비에 550만원 편성을 했습니다. 이것은 주로 사업이 LLB등을 LED로 바꾸는 사업이고 등 구입비는 일반운영비로하고 설치나 이런 것은 시설비로 따로 구분해서 편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지원한 것이 초화류 지원 덩굴장미도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편성하였고 남운 럭키아파트로 선정된 동기는 저희들이 사업공고를 2009년11월18일부터 12월17일까지 했는데 그때 당시에는 공모해도 잘 없었습니다.

남운 럭키아파트에서만 신청을 해서 한 단지만 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남운 럭키아파트가 2010년도1월19일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박홍규 위원 공동주택지원 조례에 의해서 공동주택에 해마다 많은 예산은 아니지만 예산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 그런 예산을 가지고도 이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아지는데 이런 부분을 정하고 할 때는 상위법에 의해서 한 것입니까?

이렇게 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이것은 에너지 절약과 자원 재활용 녹색생활을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새마을운동 중앙회에서 합동으로 하는 범국민운동으로써 기초자치단체별로 1개 선정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침에 의해서…….

박홍규 위원 그러면 범국민운동이라고 하면 국비가 내려와야 되는데 우리 시·구비로 편성되었네요?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이거 특별교부세는 국비입니다. 특별교부세가 내려오면 지방비가 되기 때문에 1,050만원 전체 다 국비입니다.

신성봉 위원 실장님께서 홈플러스 재산세가 상당히 많다고 하셨는데 어느 정도 됩니까?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제가 정확한 금액은 이야기를 못하고 세무과에서 그런 자료를 들었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러면 제가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홈플러스에서 내는 재산세하고 중구관내 중소사업자들이 내는 재산세를 제가 알 수 있도록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지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획감사실장님. 우리 위원님들이 아직까지 예비비나 예산편성 목에 대해서 충분하게 숙지가 안 된 것 같은데 우리 위원님들이 개별로 실장님께 설명을 부탁할 때는 실장님께서 예비비 편성 어떻게 된다든지, 조금 전에 이효상위원 질의할 때 실장님 답변에 대해서 저희들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따로 개별 위원님들이 설명을 요청하면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 부서의 예산심사 준비를 위하여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회의중지)

(11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제안설명은 생략하고 보건과장께서는 사항별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과장 김정숙 안녕하십니까?

보건과장 김정숙입니다.

저희 보건소 소관 제2회 추경예산안 사항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사항별 설명)

○위원장 김지근 보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께서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홍성춘 전문위원 홍성춘입니다.

보건소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지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보건과장께서는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과장 김정숙 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317페이지며 CO2 인큐베이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O2 인큐베이터는 성병인 임질균 검사에 필요한 검사 기기로 99년12월에 구입하여 사용하여 왔습니다. 금년 7월 갑작스러운 고장이 발생되어 수리 의뢰하였으나 기계의 주요 부품 고장과 기계의 단종 등으로 수리가 불가하여 금회 추경에 반영하였습니다.

참고적으로 현재 임질 검사는 타 보건소 검사기기를 이용하여 검사하고 있으며 검사실 장비가 내구연한이 지나고 노후된 장비들이 많아 연차적으로 교체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26페이지, 327페이지 암 의료비 지원금액 반환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기준은 의료급여 수급자 및 건강보힘 하위 50% 대상자로서 본인부담금 연간 1인에 한하여 200만원에서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금은 2008년보다 2009년에는 의료비 지원을 162건에서 2009년도는 265건 2억6,364만2,000원 39%를 더 많이 지원하였습니다. 2009년도는 중앙부처의 암 의료비 지원금을 예비비 명목으로 배정되어 반환금이 발생하였습니다.

소아백혈병인 경우 1인당 지원금액이 300만원으로 항시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이므로 이점 위원님들께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의견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지근 보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보건소 소관에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봉 위원 임산부 건강 검진수수료 세입 발생사유가 저출산율 때문인지 아니면 보건소 위치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인지 아니면 보건소의 서비스 질적 문제 때문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과장 김정숙 지금 임산부 건강검진 수수료를 저희들이 105만원이 삭감되었는데 저희들이 자체 검사를 해서 1인당 7,000원해서 저희들이 수입으로 잡았는데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다보니까 국비에서 감액을 해서 내려 온 사항이거든요. 그리고 저출산 문제도 같이 병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사실은 접근하기 어려워서 그런 것은 없습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희들이 자체 검사를 숫자를 엄청 많이 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전 산모의 70%가 저희 보건소에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30%는 어떻게 됩니까?

○보건소장 이윤구 30% 정도는 일반병원에…….

신성봉 위원 사실 위치도 좀 문제가 있죠.

○보건소장 이윤구 예, 아무래도 보건소에서 가까운 동에서 이용률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신성봉 위원 아무튼 소장님께서 생각하시기에 도시형보건지소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죠.

○보건소장 이윤구 도시형보건지소가 저희들이 끝에 있기 때문에 필요하지만 그런데 일반적으로 도시형보건지소의 정부의 방침은 진료에는 있지 않습니다. 접종과 진료에는 있지 않고 그 지역의 건강 증진의 교류 이런 사업에 도시형보건지소를 하지 우리가 도시형보건지소라고 해서 일반적으로 우리 구민들이 생각하기에는 거기에 예방접종을 하고 진료를 하고 이런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런 것이 아니고…….

신성봉 위원 정부 정책이나 정부 방침이 다 옳다고 볼 수 없는 것이고 우리 주민들이나 서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진료를 요구하는 것이지 예방이나 교육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본 위원 생각에는 정확한 증거는 없습니다마는 이런 저런 압력단체에서 압력을 넣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 아무튼 정부의 정책이 그렇다고 하더라도 중구 구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도시형보건지소를 건립하는데 구체적인 건립과 확보 노력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다음에 그것과 관련해서 의회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그리고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관련해서 예산을 감액 편성할 것이 아니라 예산을 확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그것은 예산을 저희 나름대로 편성하는 것이 아니고 국비가…….

신성봉 위원 그것은 제가 알고 있습니다. 국비도 계상을 할 때 확대해서 편성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을 바꿀 수 있도록 보건소의 요청이 필요하지 않나 봅니다.

○보건과장 김정숙 예, 중간 중간에 돈을 너무 많이 내려주고 대상자를 50% 수준에서 지원을 하다보니까…….

신성봉 위원 더 확대할 수 있는 요청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예, 알겠습니다.

신성봉 위원 여기에 보면 에이즈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후천성면역결핍증 보균자 수가 늘어나서 진료비나 약품구입비가 늘어난 것인지 사유에 대해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예, 조금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늘어난다는 의미는 우리 구에 거주하는 후천성면역결핍 보균자 수가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이주를 해 온다는 것입니까, 아니면 예방이나 관리 차원에서…….

○보건소장 이윤구 예, 이주를 해 오기도 하고 또 자체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신성봉 위원 자체 발생률은 어느 정도 됩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저희 관내에 13명이 있습니다. 지금 감염자들이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가는데 월11만2,000원 정도 진료비가 발생을 합니다. 그러면 그분들이 13명에 12달을 계산했을 때 거의 이 돈은 다 쓰게 됩니다.

신성봉 위원 지금 제가 액수를 묻는 것이 아니고 후천성면역결핍성 보균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자체 이유도 있는지, 아니면 관리 소홀 문제인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궁극적인 답은 저희가 관리 소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게 어떤 개인의 성적 문제이기 때문에 노골적으로 단속을 할 수 없는 문제도 있고 이전보다는 수가 늘었습니다. 국가 전체적으로 늘고 있고 하루에 전국적으로 2명 정도 늘고 있는데 이것이 이주를 해 오기도 하고 생기기도 하고 국가적으로 홍보는 거의된 것으로 보이지만…….

신성봉 위원 홍보 부족은 아니지만 성적 자기 결정권 때문에 그렇다.

○보건소장 이윤구 예, 왜냐 하면 이게 호모에서 많이 발생을 하거든요. 이런 것을 구체적으로 간섭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신성봉 위원 아무튼 보균자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보건소의 특별한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예, 알겠습니다.

박홍규 위원 322페이지에 방문보건차량 임차료가 있는데 방문보건 차량이 어떤 것이며 임차를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예, 처음에 4대 하다가 차 임차가 여기에 올라가 있는 것이 지금 3대로 하는데 저희 가정방문보건간호사가 11명이 있는데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합쳐서 그래서 2인1조로해서 동별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차를 이용하고…….

박홍규 위원 차는 어떤 차입니까, 개인차입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렌트해서 쓰고 있습니다.

국비보조금으로 내려온 돈을 가지고 임차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홍규 위원 우리 금연운동을 보건소에서 열심히 하고 계시는데 금연클리닉 방문자와성공자 기념품 예산이 있는데 기념품은 어떤 것을 줍니까?

○보건소장 이윤구 이때까지 성공자에게는 만보기를 줬습니다. 방문자에게는 스트레칭 밴드나 우리에게 방문해서 등록을 하는 분에게는 운동할 때 쓰는 스트레칭 밴드를 드렸는데 올해 예산 깎여서 좋은 것을 못줍니다.

○보건과장 김정숙 지침에는 1만원짜리 정도 주라고 해서 내려오는데 삭감이 되어서 5,000원짜리를 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홍규 위원 2009년 한 해 동안 우리 구에 성공자가 얼마나 됩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2009년도에 등록자 수가 1,325명이였는데 성공자는 578명으로 남자545명, 여자 33명 그래서 578명이 성공했습니다.

박홍규 위원 50%도 성공을 못 하네요?

○보건소장 이윤구 위원님 이것은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적어도 30%만 넘어도 위원님 잘하는 것입니다.

시실 끊기가 담배로 인한 중독이 히로뽕에 의한 중독보다 더 힘들다고 합니다.

박홍규 위원 저도 담배를 끊은 지 25년쯤 되었는데 하루에 3갑 정도 피웠는데 지금 동료 의원님들에게는 미안한 얘기지만 우리 의회에도 담배를 피우는 동료 의원님들이 몇 분 계시는데 금연운동을 같이 할 수 있도록 보건소에서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 보실 생각은 없습니까?

○보건과장 김정숙 저희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꼭 끊도록 해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의원님들이 보건소에 오셔서 등록하셔서 끊게 되시면 홍보를 굉장히 잘 해 주시고 그리고 금연클리닉 예산 지원에도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그런데 실패를 하시면 보건소 금연클리닉 쓸데없이 뭐하는 거야 이렇게 되고 또 성공하시는 의원님이 계시는 구는 북구 같은 경우는 성공하신 분은 굉장히 좋다고 홍보가 다른 것 같습니다.

박홍규 위원 얼마 전에 경상일보에 모 기자가 금연운동을 하다가 결국 실패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건과장 김정숙 예, 실패했습니다.

박홍규 위원 우리 의원님들께는 좀 적극적으로 금연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성공하면 언론사에 보도해서 보도 자료도 좀내고 해서 널리 홍보도 좀 해 주시고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윤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예산안 심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레 월요일은 오전 10시30분부터 총무국 소관 총무과, 자치행정과에 대한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예비심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3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내무위원회 제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5분 산회)


○출석위원 (5인)
김지근이효상박홍규신성봉김순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홍성춘
○출석공무원
기획감사실장 강종진
보건소장 이윤구
보건과장 김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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