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22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09.09.02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2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2009년9월2일(수)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의실


의사일정

1.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00분 개회)

○위원장 김영길 위원 여러분!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00분)

○위원장 김영길 의사일정 제1항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왕삼천 의사담당께서는 제123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왕삼천 의사담당 왕삼천입니다.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09년9월11일부터 18일까지 총8일간의 일정으로 세부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월11일 11시에 개회식을 시작으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울산광역시중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회의록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고 필요한 경우 구정질문을 하게 됩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 후, 9월12일부터 9월17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 별로 각종 안건에 대한 심의 및 개별 현장활동을 실시하고 9월18일 11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각 상임위에서 회부된 의안 등을 의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23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길 왕삼천 계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의사일정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인수 위원 의사일정이 원래 당초계획에는 17일이었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당겨진 이유가 있는 건가요?

○의사담당 왕삼천 22일부터 25일까지 3박4일간 중국연대시지구부 방문계획에 의해서 의사일정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홍인수 위원 14일날 본회의를 해서 하면 22일전에 안 끝나지나요?

21일날 하면 되잖아요.

○위원장 김영길 금요일날 본회의를 연다는 것이 사실 부담스럽습니다.

본회의 열자마자 바로 토요일, 일요일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 연대시 방문일정하고 맞추다 보니까 결국은 금요일로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이번만큼은 금요일날 하는 것으로 했으면 합니다.

홍인수 위원 3일을 늦추면 월요일날 시작해서 월요일날 끝나는 것으로 하면 별 무리가 없을 것 같은데 그렇게는 안 됩니까?

왜냐 하면 일정이 9월17일부터 다른 공지가 없었고 그래서 기본일정을 잡아놓은 것도 있고 금요일날 하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바로 토요일, 일요일 들어가고 의회가 실제적으로 어렵게 되는 문제도 있고 22일부터 한다니까 피해서 21일날 마치는 것으로 하면 14일로 늦춰도 되지 않나 …….

○위원장 김영길 그럼 바로 마치자마자 연대시로 가는 것으로 …….

홍인수 위원 그리고 실제 연대시도 신종플루나 이런 상황에 봤을 때는 이번 주가 개학을 했고 다음 주 정도에 유행하기 시작한다고 보면 22일, 25일에 물론 의원님 다섯분밖에 안 되지만 갈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을지 안 될지도 모르거든요.

여러 가지 감안했을 때 이런 일정보다는 우리의회 일정, 애초에 잡혔던 일정을 중심으로 해서 맞추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김영길 그러면 며칠부터 하자는 얘기입니까?

홍인수 위원 14일부터 하는 것이 어떻겠나 하는 제안을, 다음 21일까지요.

3일만 늦춰주셨으면 좋겠는데 …….

박홍규 위원 이것이 11일부터 18일까지 하자고 당긴 지가 상당히 오래돼서 월요일 일정을 잡아놓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한데…….

홍인수 위원 당초에 연초일정으로는 9월17일인가로 되어 있었거든요.

그 일정으로 준비를 미리 하기 때문에 최소 몇 달 전부터 그 일정으로 준비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이것은 너무 많이 당겨지기도 하고 …….

○위원장 김영길 그러면 홍인수 위원님이 제안한 14일부터 21일까지 하자는 데에 대해서 다른 위원님들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제 생각은 별 무리가 없으면 홍인수 위원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금요일날 해서 토요일날 바로 쉰다는 것이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하는 데에서 보면 모순이 많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박홍규 위원 모습은 똑같지요.

○위원장 김영길 박홍규 위원님 속기 될 수 있도록 마이크 틀어놓고 …….

박성만 위원 박성만 위원입니다.

홍인수 위원님 말씀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김영길 운영위원장님, 의장단 회의할 때 그러면 금요일날 시작해서 금요일날 끝나는 것은 무리라고 의견을 제시해야지, 여기서 또 다시 한 분 얘기한다고 해서 또 다른 의견을 드러내고 하면 의장단 회의할 때 물론 이런 얘기를 할 때 여기에 맞춰서 계획을 짜 놓은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홍인수 위원님, 이 안에서 아마 개별 현장활동도 있을 것 같거든요.

볼일이 있으면 개별 현장활동도 있으니까 이대로 해 주시면 어떻겠습니까?

홍인수 위원 박성만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이 의사일정은 의장단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의회운영위원들이 결정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 얘기는 하지 마시고 이 자리에서 연초계획이 그렇게 나왔었기 때문에 제가 얘기한 것이 제안 드린 것이 부당하면 부당하신 이유를 말씀해 주시고 그렇게 따지면 연대시 가기로 했던 계획은 저는 이번에 순번임에도 불구하고 들은 게 며칠 되지 않습니다.

불과 십 며칠 밖에 안 되거든요.

그렇게 따지면 모든 일정들이 마찬가지예요.

결국은 연대시 때문에 조정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위원장 김영길 그러면 이 문제를 가지고 이렇게 의견이 충돌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잠시 10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06분 회의중지)

(11시13분 회의시작)

○위원장 김영길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본 의사일정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원안대로 일정을 의결코자 합니다.

다른 이의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2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산회)


○출석위원 (5인)
김영길박문태박성만박홍규홍인수
○불참위원 (1인)
황세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원익희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윤병진
○기타참석자
의사담당 왕삼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