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6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03.07.11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2003년7월11일(금)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심사된안건

1.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09시52분 개의)

○위원장 정사균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겠습니다.


1.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10시53분)

○위원장 정사균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 상정합니다.

세입세출결산은 회계연도 중 지방자치단체의 수입과 지출을 확인하고 예산 집행에 대한 효과를 판단하여 미래대비 및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체계적인 경제운영을 도모하는데 있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성심껏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출 사항별 설명을 듣고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세출 사항별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정도영 지난 7월 8일자로 사무국장으로 발령받은 정도영입니다.

사무국장이라는 중책을 받아 책임감이 많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의 의정활동과 명랑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에 대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 사항별 설명)

○위원장 정사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중익 전문위원께서 의회사무국소관 200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손중익 전문위원 손중익입니다.

의안번호 제389호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정사균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질의와 토론을 묶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홍규 위원 기본급이 320여만원 남았는데 이것을 평균 호봉으로 적용해서 산출을 했다고 했는데, 이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까?

○사무국장 정도영 기본급은 당초예산을 편성할 때 전체의 직급별 호봉을 평균 호봉으로 해서 산정을 하고 있습니다.

직급별로 예를 들어 7급이다, 8급이다 이런 분들의 전체 봉급액수가 다 틀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직급의 평균호봉을 산출하는 것이 제일 적절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평균호봉으로 해서 예산을 책정하기 때문에 남는 경우가 조금 있습니다.

때로는 봉급이 적을 수도 있고 남기도 하는데, 결과적으로 불용액이 있다는 것은 남았다는 이야기인데, 이 자체가 결산추경에 가서야 최종적으로 확정이 됩니다.

그러면 인사이동에 의해서도 봉급이 변하기 때문에, 전문위원께서도 검토보고시 예측가능한 300만원 이상의 불용액을 남 긴 것을 지적했습니다만, 그 관계는 저희도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결산추경에 남는 것은 감액조치가 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박홍규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후생복리비관계입니다.

후생복리비도 122만여원의 불용액이 생겼는데 이 부분에 대한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무국장 정도영 주로 후생복리비에 대해서 많이 남는 것은, 연가보상비가 어느 기관이나 불용액이 남습니다.

연가보상액은 평균적으로 1년에 20일간 연가를 가게 되어 있는데, 20일이란 기간을 다 안 채운 사람은 그해 마지막에 연가보상비를 지급합니다.

그래서 그 관계는 예측불가한 사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가 보상비가 많이 남았습니다.

박홍규 위원 연가보상비는 이렇게 남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네요?

○사무국장 정도영 예측불가한 것이 있고, 또는 당시에 전체 직원을 다 모아서 누가 며칠 가고 예측이 안 되기 때문에 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예측을 하려면 거의 예측이 가능입니다.

그런데 이번의 경우는 업무도 바쁘고 하니까 이런 경우가 생긴 것 같은데, 앞으로 이것도 기본급과 마찬가지로 올해부터는 철저히 해서 불용액이 많이 안 남도록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박홍규 위원 각 부분에 보면 타 부서에 비해서 불용액이 상당히 많이 남은 것으로 보여지는데, 앞으로는 불용액이 많이 안 남도록 해서, 불용액 처리되는 부분이 적었으면 합니다.

이세걸 위원 국내여비가 300만원 정도 남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도 공무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서 타 자치단체, 아니면 의회에 자료를 획득하러 다닌다든가 이런 부분이 우리 의원으로서도 그 문제를 제기를 해주어야 되는데, 그 점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도 미진한 부분이 느끼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사무국에서도 매월 잔액정리를 해가면서 의원들과 서로 의논해서 타 시·군·구 의회의 자료를 구하러 간다든지 자문을 받으러 간다든지 이렇게 되어야 되거든요.

그런 것은 조금 매끄럽게 해 주시고 다음, 속기사 일시사역인부임 이것은 사실상 결산추경 때 거의 다 해결될 문제거든요.

300만원인데 200만원 쓰고 100만원 남았다는 것은 조금 잘못된 것 아니냐, 여직원들 출산이란 것은 대략 예고 된 일인데...

그리고 가급적이면 전문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결산추경 때는 정리가 어느 정도 될 수 있도록 되어야 마땅하지 않느냐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사무국장 정도영 이세걸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이, 저희들이 곰곰이 검토하고 잘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인데 저희들의 검토가 조금 게을렀다고 시인을 합니다.

국내여비 이것은 매달 검토를 해서 확인을 하고 얼마 남았다, 위원님들은 이번 달에 얼마 정도 써야되는데 얼마 남았습니다,

작년에는 연수 같은 것이 많이 있어서 적게 쓴 것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얼마 남았으니까 의정활동하는데 어떤 자료를 수집하고 어떻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는 것을 저희 사무국에서 잘 못 챙겨서 그런 경향이 있었습니다.

특별히 주의해서 잘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사균 더 이상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본 건은 의회사무국 소관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승인의건으로서서 배부해 드린 2002회계연도세입세출결산서안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62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8분 산회)


○출석위원 (6인)
정사균오병한이세걸임인도
박성만박홍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손중익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정도영
○의사진행보조
의사담당주사 방영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