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54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02.11.12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4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2002년11월12일(화)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예비심사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심사된안건

1.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예비심사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정사균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4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겠습니다.


1.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예비심사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10시04분)

○위원장 정사균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예비심사의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송칠등 평소 저희 의회사무국 업무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배려를 해 주신 의회운영위원회 정사균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2002년도제2회일반회계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올리겠습니다.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총괄설명)

○위원장 정사균 송칠등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동운 전문위원께서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해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동운 전문위원 박동운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는 끝에 실음)

○위원장 정사균 박동운 전문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홍규 위원 24페이지 의정홍보료 300만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무국장 송칠등 의정홍보료가 사실 지금까지는 예산에 계상되지 않아서 의회를 홍보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회를 구민에게 좀더 널리 알릴 수 있는 홍보료가 필요해서 적은 돈입니다만 300만원을 요구했습니다.

사용지출 내역은, 앞으로 여러 가지 다방면으로 포괄적인 홍보료이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은 앞으로 집행하면서 사용할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박홍규 위원 아직 정확하게 쓰여질 목적은 없네요?

○사무국장 송칠등 의정홍보료라는 것이 포괄적으로 계상되어야 되는 것이지 꼭 어느 물품을 산다는 그런 식으로 확보하는 그런 예산은 아닌 것으로 저희들은 알고 있고 앞으로 그렇게 저희들이 집행하기 위해서, 의정홍보료가 사실 300만원이 아니라 3,000만원이 있어도 부족합니다만 우리 중구의 열악한 재정관계로 300만원 정도라도 확보해서 구민들에게 의정활동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이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홍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사균 결론적으로 의정홍보료300만원은 다른 타 시·구·군에서 중구의회를 방문할 시나 주민들께서 의회를 방문할 시에 예를 들자면 중구의회를 상징할 수 있는 그런 물품도 구입할 수 있는 문제고, 그런 용도가 맞죠?

○사무국장 송칠등 예, 그런 곳에 사용할 수도 있고 또 신문이나 언론을 통해서 홍보를 할 경우에도 집행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홍보비라 그렇게 이해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박성만 위원 23페이지 봉급조정수당에 대해서 한 번 더 설명해 주십시오.

○사무국장 송칠등 정부에서 공무원들의 봉급수준이 공기업보다도 상당히 적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공무원봉급을 공기업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그런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5개년 계획 중에 4년차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주는 것이 아니고 1년 전체로 해서 25% 조정수당을 정부에서 결의를 해서 일괄 지급되는...

박성만 위원 쉽게 말해서 소급해서 주는 겁니까?

○사무국장 송칠등 소급해서 주는 돈은 아닙니다.

회사같은 곳의 성과금 같은 그런 것과 비슷하겠습니다만 연중 전체 봉급액을 따져서 공기업보다 적기 때문에 조정수당에서 25%라는 것을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서 일괄적으로 공무원들에게 주는 수당이 이번에 결정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 예산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박성만 위원 의회사무국에서는 1명이 해당됩니까?

○사무국장 송칠등 대한민국 공무원 전체에 25%를 이번에 주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산에 편성하게 된 겁니다.

이세걸 위원 그런데 이것이 2003년도부터는 월할로 나가는지 아니면 2003년도 연말에 일시불로 지급하는지, 그것은 지금 지침이 어떻게 내려와 있습니까?

○사무국장 송칠등 2003년도에도 11월이나 10월 되면 공기업 수준대로 봉급이 미치지 못하면 또 정부에서 결정을 해서 인상할 수 있는 그런 것이 결정이 되면 주는 것입니다.

매달 주고 이런 것은 아닙니다.

임인도 위원 일반수용비에 보니까 의회안내 책자나 의정홍보비가 있습니다만, 이것이 목이 맞을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 항간에 울산시 전체나 중구에서 일어나는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님의 생가복원이라든가 이런 문제를 10월 9일 한글날 이후 시에서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즈음해서 우리 의회도 이런 홍보비 등을 구해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서 실제로 보면 우리 의회들의 명패가 전부한문으로 되어 있고 주위에도 한문이 많이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일제시대의 잔재로 보고우리지역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따라서 명패부터 해서 전부 한글로 바꿨으면 어떻겠나 싶은데 이것을 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금 타 시에서도 이런 흐름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무국장 송칠등 좋은 생각입니다만 검토를 해서 한글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또 현재 있는 그대로가 좋을 것인지를 타 의회에도 한 번 비추어 봐야 되는데, 최현배 선생의 얼을 받아서 우리 중구의회도 모범적으로 다른 의회에는 어떻게 하던지 한 글로 명패를 다 바꾸는 그런 방향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의장단에서 결정이 되면 예산을 확보해서 한글로 변경하는 방안도 저희들이 검토를 한 번 해 보겠습니다.

박홍규 위원 타구의 예를 들 필요도 없이 방금 국장님 말씀하신 대로...

○사무국장 송칠등 의장단에서 결정만 된다면 예산을 확보해서 명패를 교체하는 방향도 바람직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도 드는데 의원님들의 전체 의사를 여쭤 보고 그것이 좋다고 하면 명패를 변경하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위원장 정사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본 건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제2회일반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더 이상 계수조정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것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02년도제2회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4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38분 산회)


○출석위원 (6인)
정사균오병한이세걸임인도
박성만박홍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박동운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송칠등
○기타참석자
의사담당주사 방영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