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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41회 제1차 본회의(2001.06.15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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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1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2001년6월15일(금)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울산광역시중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4.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


부의된안건

1.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울산광역시중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임인도의원외 2인 발의)

3. 제41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4.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정사균 의원)

◯불법주·정차및노점상단속방안등에관한질문의건


(11시09분 개의)

○의장 김성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1회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을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성섭 중구의회 사무국장 이성섭입니다.

제4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 이후 의정활동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월30일 사단법인 의회를 사랑하는 사람들 중구지회 발대식에 의장 및 의원께서 참석하셨습니다.

6월2일 제3회 유관기관 친선 체육대회에 의장 및 의원께서 참석하였습니다.

6월4일 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 제4회 복지증진대회에 의장 및 의원께서 참석하였으며, 6월6일 제46회 현충일 추념식에 의장 및 의원께서 참석하였습니다.

6월8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제41회 임시회 회기결정의건을 협의하였으며, 6월8일 의장단 회의를 개최하여 의정연구실과 의원총람판 제작 등 현안사항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6월12일 내무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협의하였습니다.

6월13일 새마을운동 중구 지회장 이·취임식에 의장 및 의원께서 참석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6월7일 중구청장으로부터 울산광역시중구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과 울산광역시중구국토이용관리법위반과태료징수조례안, 울산광역시중구오수·분뇨및축산폐수의처리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6월14일 정사균의원으로부터 구정질문의건이 접수되어 구청장께 송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성만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10분)

○의장 김성만 의사일정 제1항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제41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6월15일부터 6월19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의사일정


2. 울산광역시중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임인도의원외 2인 발의)

(11시11분)

○의장 김성만 의사일정 제2항 울산광역시중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임인도 위원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임인도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의회운영위원회 임인도의원입니다.

울산광역시중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41회 임시회 기간중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제안 심의와 현장방문에 따른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회의규칙 제75조의 규정에 따라 중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코자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만 의회운영위원회 임인도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는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41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13분)

○의장 김성만 의사일정 제3항 제41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울산광역시중구의회 회의규칙 제52조의 규정에 의해 회의록 서명의원을제40회 임시회에 이어 지역구 순서대로 김기환의원, 임인도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정사균 의원)

◯불법주·정차및노점상단속방안등에관한질문의건

(11시15분)

○의장 김성만 의사일정 제4항 구정에관한질문의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구정질문은 정사균의원께서 신청하셨습니다.

구정질문에 앞서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질문한 의원께서는 답변을 들으시고 미진한 부분이 있을 경우 보충질문을 할 수 있으나, 회의규칙 제37조 및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구정질문은 20분을, 보충질문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사균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구정질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법주·정차및노점상단속방안등에관한 질문의건 -

정사균의원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복산2동 정사균의원입니다.

구정 질문에 앞서 언제나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 증진에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 그리고 열악한 재정 가운데에서도 중구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전나명 중구청장님을 비롯한 전 중구 공무원 여러분에게 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올해는 더욱더 알찬 행정사무감사로 구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다음과 같이 구정 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불법 주·정차 단속과 노점상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이 작년 12월11일 4분 자유발언까지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시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남동 차 없는 거리를 수 억원씩이나 들여가면서까지 조성을 해 놓았는데, 그 자리에는 노점상들이 독차지 해 버렸습니다. 또한 그것 뿐 입니까?

중구청 정문 앞으로, 복산2동 남운 APT 상가 도로에는 노점상 및 불법 주·정차로 인하여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가 복잡하여 주민들간에 싸움이 벌어지는 등, 주민 상호간의 신뢰감 마저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점포를 가지고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점포세, 각종 세금을 정당하게 내고 있는데 노점상보다 장사가 더더욱 안 되고 있으니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중구상권 살리기 활성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데 이런 기본적인 것부터 강력한 행정력이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법을 제대로 지키는 사람은 손해를 보고,

법을 지키지 않고 무법천지로 하는 사람은 세금도 내지 않고 그야말로 장사도 잘 된다고들 하니 이것을 우리 구청에서는 눈으로 보고만 있을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알지 못하여 단속을 못하는 것인지 또한 중구청 광장 앞에 몰려와서 시위를 할까봐 안 하는 것인지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구 재정 확충과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시책 등이 있다면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한편으로 예산 절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에 대하여도 묻고 싶습니다.

직원들 말에 의하면 구청장은 수시로 열악한 구정 재정을 절감하면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약속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동안 부서 단위나 직원 나름대로 구정 예산을 절감하였든지 아니면 재정 확충에 관한 제안제도가 채택되어 구정 재정 확충에 뚜렷한 실적을 거양한 사례가 있으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군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일체감 조성을 위해 각종 문화행사나 체육행사 등 “한마당 행사”를 각 자치단체별로 개최하느라 여념이 없는데 유독 우리 중구는 재정사정으로 그러한 구민의 한마당 행사도 갖지 못하여 광역시의 한 울타리 안에서 상대적인 열등 의식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열악한 구 재정만 탓할 것이 아니라, 구정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장으로서 앞으로 구정 재정확충 방안에 대해 구상하고 있는 시책 등이 있다면 이 기회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없는 예산을 절약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겠지만 자체적으로 세외수입 등 새로운 세원을 발굴하는 것도 재정을 확충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사료됩니다. 구민의 삶의 질이나 구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나 행사를 그르쳐 구정사에 두고두고 부끄러운 일이 없도록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셋째, 가뭄 대책도 중·장기 지방재정계획반영 필요성에 질문하겠습니다.

21C 인류의 가장 큰 숙제는 안전한 물의 확보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는 UN이 정한 물 부족 국가로 현재 분류되어 있습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장기적인 가뭄으로 인하여 국민들이 많은 걱정과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중구도 예외가 될 수가 없습니다.

농가수만 보더라도 471가구에 전 208ha, 답 230ha, 과수면적, 채소 면적등 농지 면적이 약 560여ha나 되면서 농민들은 하늘만 쳐다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이것뿐입니까. 자료에 의하면 중구민 물 소비량이 하루에 약 74,576톤이나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홍수에는 철저한 대비를 해 왔으나 가뭄에는 아무런 계획도 없이 양수기 몇 대, 통수 호스 얼마 정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이것은 가뭄대비가 아니고 일시적인 땜질 밖에 되지 않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할 때 장기적으로 봐서 지방자치시대에 물 부족으로 인하여 지방자치 단체별로 물 전쟁을 치르지 않겠느냐 하는 것을 예측해 보기도 합니다.

가뭄에도 농민들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고 구민들이 물 걱정 없이 생활을 할 수 있는 대비책과 방안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 6월14일 현재 우리 중구관내 가뭄 피해의 정도는 얼마나 되는지, 가령 현 시점에서 전년도 대비 모내기한 면적은 얼마이고, 가뭄으로 인하여 모내기 못한 면적은 어느 지역에 몇 %정도인지, 또한 사상 유래 없는 가뭄으로 식수가 부족하여 상수도 격일제 공급이나 일부 지하수의 사용이 어려워하는 곳은 없는지, 구청장님께서는 구체적이고 소신 있는 답변을 기대하면서 구정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만 정사균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사균의원 질문사항에 대하여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나명 구청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전나명 여러 의원님 반갑습니다.

구청장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지향상과 구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성만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사균의원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으며 보충답변이 필요한 경우 상세한 내용은 담당국장이 답변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정사균의원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요약해 보면 첫째 불법 주·정차 및 노점상 단속방안과 구 재정 확충과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시책 및 예산절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 가뭄대책의 중장기 지방재정 계획 반영의 필요성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불법 주·정차 및 노점상 단속 방안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정리해 보면 성남동 차없는 거리에 노점상 행위가 선행하고 구청 정문 앞 복산2동 남운아파트 앞 상가 도로에 노점상 및 불법 주·정차로 인해 민원이 야기된다는 내용으로 여기에 대한 단속방안을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노점상 단속에 대해서는 최근 들어 노상에서 차량, 좌판 등을 이용하여 영업하는 상인들이 근절되지 않아 이들 불법영업을 엄단하기 위해 노점단속 3개조 11명을 재래 시장과 주요 간선도로에 배치하여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행정력의 부족으로 철저한 단속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각에서는 상권이 침체되어 가고 있는 우리 중구로서는 젊은이들을 끌어들이는 긍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다는 주장이 있어 결론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성남동 차 없는 거리에는 종전보다 4개소가 줄어든 56개소의 노점상이 현재 영업 중에 있으면 이 지역은 차 없는 거리 조성 후 노점상들이 독차지 한 것이 아니라 광역시 승격 이전부터 관내 전 노점상의 완전 철거가 사실상 어려운 관계로 궁여지책의 노점 관리 방안으로 잠정 허용구역으로 관리해와 갑작스러운 철거가 매우 어려운 지경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인근 점포주들의 요구에 의거 노점상들을 자진 정리하기 위하여 자진 철거 촉구 및 철거 계고서 교부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복산2동 남운아파트 앞 상가도로의 노점상에 대해서는 1일 1, 2회 기동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노점상 대부분이 차량을 이용하고 있어 한정된 인력으로 단속에 어려움이 있으나 지속적으로 단속해 감으로써 지역 주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결코 집단 행동을 우려하여 단속에 소홀함이 없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주·정차 단속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 불법 주·정차 단속 구역은 총57개 노선 48.58㎞로써 단속원 24명이 아침9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주차 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구 시가지 학성로 구국도 7호선을 중심으로 경찰과 합동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며 번영로와 북부순환도로 등 외곽지역은 인도와 버스베이 등을 중심으로 순찰차를 활용하여 경고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운아파트 상가도로변 불법주·정차에 대해서는 주민 불편 해소 및 민원해결 차원의 단속을 하고 있으나 상인들로 부터 상권 활성화에 역행된다는 꽤 많은 항의도 있는 만큼 최근에는 단속 방법을 개선하여 경고 단속하고 있으나 이면도로 교통개선 사업과 복산동 그린벨트 공영주차장 130면이 7월중에 완료되면 이 지역의 주차난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은 두 번째로 질문하신 구 재정 확충과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시책과 예산 절감 및 재정확충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구는 자체 재원이 취약한 상태라 구 재정 확충을 위해 특별교부세나 특별교부금, 보조사업 등 의존재원 확보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 시가지 상권 침체 원인이 도로의 취약성에 있기 때문에 명륜로 및 신간선도로를 개설하고자 지방양여금 30억원과 광역시 재원 60억원을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이 밖에 복산2동사무소 신축 등 2건에 5억원의 특별교부세와 동동 801번지 일원 소방도로 개설 등 6건에 12억4,000만원의 특별교부금과 성남 육갑문 정비, 청소년 수련회관 건립 등 국·시비 보조금 164억원을 확보하여 금년도 우리 구에는 특별교부금 양여금, 보조금 등 271억원이 지원되어 재정자립도에는 수치적으로 낮아졌으나 의존재원으로 재정확충에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자체예산 절감을 위해 당초 예산편성시 경상예산을 최대한 줄였을 뿐만 아니라 전년도에 3억4,000만원을 절감하였고 금년도에도 2억여원의 절감 목표를 수립하여 2회 추경시 반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지난 98년부터 경영수익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2000년도에 경인쇄소 운영 2억1,500만원, 청사대회의실 임대 700만원 주유상품권 위탁판매 600만원 등 13개 사업에 10억5,000만원정도의 재정수입을 확충한 바가 있습니다마는 아직 경영수익사업 부문은 참으로 미흡함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써는 인센티브를 부여할만한 수준이 못 됩니다.

그러나 지방세정 운영평가 및 민원행정 추진상황 평가 우수기관 포상금 등 6,000만원의 지원금은 해당 과에서 그 업무와 연계하여 환경개선, 행정장비 확충, 직원후생복리 쪽으로 사용하는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거점 단지 유치 등 지역개발사업에 의한 자체지원 확충방안과 공공골프장 조성 등 경영수익 사업을 계속 검토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경영수익 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금년 6월중에 기존 사업의 재검토와 신규사업의 발굴을 위하여 경영수익사업 추진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며 인센티브 문제는 공무원과 구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모 발굴하여 채택시 상금과 기념품을 지급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60억5,000만원에 달하는 자동차 과태료를 효과적으로 징수하기 위한 방안으로 체납차량에 대한 인터넷 공매 제도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개발하여 실시할 예정으로 있으며 이 제도가 본격 실시되면 세외수입 확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질문하신 가뭄대책을 중장기 지방재정 계획에 반영할 필요성 여부에 대한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장기가뭄으로 천수답의 모내기 지연과 이양된 답에 용수 부족으로 농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점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하며 향후 물 부족으로 인한 대비책과 방안을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울산 지역은 1931년 기상관측 이후 이렇게 심한 가뭄은 없었다는 기록이며 6월14일 현재 관내 모내기 실적은 전체 농경지 230㏊중 98.6%인 227㏊를 완료하였고 모내기를 못한 길촌, 풍암, 장현지역 약 3㏊정도는 천수답으로써 다단계 양수로 6월말까지는 모내기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 구에서는 가뭄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성동, 장암 마을에 6,000만원의 사업비로 가뭄 이전에 양수장을 설치하여 큰 효과를 보았으며 또한 다운 양수장 용수관로 1,000m를 1,000만원의 예산으로 교체하였고 다단양수에 필요한 고압 호수 1,200m를 700만원의 예산으로 구입하여양수작업에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시례천, 명정천 등 7개소 하천 굴착과 풍암, 원약 등 3개소의 들샘개발로 용수를 확보하였으며 시름에 젖은 농민들에게 양수기 가동에 필요한 유류 1,000ℓ를 비롯하여 양수기 7대 송수호스 5,000m를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 금년도 가뭄지역 농업용수 개발비 명목으로 국비 2억원, 시비 2,500만원이가내시 되어 구비 2,500만원을 확보하여 2억5,000만원의 사업비로 풍암, 길촌 지구와 장현 지구에 용수개발 관로매설 공사 등 가뭄대책의 항구적인 시설을 인근 저수지와 연계해서 설치 계획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우선은 이렇게 풍암저수지, 장암저수지, 약사동 용수개발로서 권역별로 향후 대책을 할 계획이므로 이번 국·시비 2억5,000만원 지원에 의한 향후 대책 후 중장기지방재정계획 반영 필요성은 별도 검토하겠으며 현재로써는 반영 계획이 없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식수 공급에 대하여는 울산광역시의 주 식수원인 회야댐은 6월14일 현재 836만톤의 물을 담고 있어 하루 25만톤씩 공급을 하더라도 앞으로 32일분이 남아 있어 당분간 식수공급에 따른 격일제 등의 계획은 없습니다마는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전 구민이 항상 물을아껴 쓰도록 홍보하여 가뭄극복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사균의원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만 전나명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정사균의원의 구정질문에 대한 전나명 구청장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질문하신 정사균의원께서는 보충질문을하시겠습니까?

(정사균의원 의석에서 - 없습니다.)

더 이상 보충질문이 없으므로 질문과 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4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6월19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9분 산회)


○출석의원(14인)
김성만김일용임인도최현만
전명룡안석원이재득박래환
유태일박영철전경환김기환
김재열정사균
○출석공무원
중구청장 전나명
부구청장 한용규
총무국장 허종생
사회산업국장 안병목
건설도시국장 김병규
보건소장 최순호
기획감사실장 이종호
총무과장 김규섭
자치행정과장 서인수
문화공보과장 류준수
지방세과장 장동철
민원지적과장 이용출
지역경제과장 김영태
사회복지과장 최민자
환경위생과장 윤성일
청소행정과장 이상욱
건설과장 조한희
도시과장 심해영
교통행정과장 이수영
건축허가과장직무대리 이근모
보건과장 박연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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