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3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00.11.27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2000년11월27일(월)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0년도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심사된안건

1. 2000년도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10시02분 개의)

○위원장 임인도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00년도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의건

가. 의회사무국소관

(10시03분)

○위원장 임인도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7조의 규정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는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실태파악과 예산편성현황 그리고 업무추진상 문제점 및 대책을 보고 받아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성실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처리상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병목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님들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희들 사무국직원 전원은 혼연일체가 되어 의원님들의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총괄보고)

○위원장 임인도 안병목 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태일위원 4페이지에 보면 올해 같은 경우 정례회를 7월에 15일하고 12월에 20일 하게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연말에 17일하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어떻게 된 겁니까?

○사무국장 안병목 금년에 20일로 하니까 12월30일까지 꽉 차서 기간이 너무 벅차기 때문에 차라리 임시회를 하루 정도 남겨두는 그런 방법도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서 일단은 17일을 계획 해 봤습니다.

유태일위원 17일하게 되면 예결산을 다루게 되는데 시간적으로 촉박한 부분은 없습니까?

○사무국장 안병목 금년같이 업무보고를 미리 받고 당초예산과 결산추경만 다루기 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는 그리 촉박하지 않고 가능하리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전에는 사무감사와 업무보고, 당초예산, 결산보고를 같이 했기 때문에 시간이 상당히 촉박했습니다.

그렇지만 금년에는 그렇게 촉박하지 않는 실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해 봤습니다.

○위원장 임인도 4페이지 야간회의운영이 있는데 이런 것은 다른 곳도 전례가 있습니다.

○사무국장 안병목 아직까지는 없습니다만 주야간에 늦게까지 의정활동하는 면모를 구민들한테 보여줄 필요도 있고 집행기관에도 낮에는 자기들의 고유업무를 하고 저녁에 의정활동에 참여하는 그런 것을 모색하기 위해서 구상을 해 봤습니다.

○위원장 임인도 좋은 의견이네요.

안석원위원 6페이지 상임위원회 활동강 화부분입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실을 보면 책상이 있고 간단한 회의장이 있는데 실제 위원들이 의회에서 행정업무추진을 위해서 해야 될 일이 있는데 어디 앉아서 일을 볼 곳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위원장님 책상에서 할 수도 없고, 그러니까 각 위원들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책·걸상이라든가 기타 필요한 곳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무국장 안병목 저희들도 이번에 전주시 등 타 시·도에 견학을 했는데, 실제 전주같은 경우는 위원 40명에 상임위원회 자료실도 있고 위원들이 직접 활동할 수 있는 좌석도 다 배치되어 해서 저희들이 부끄러운 마음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직원들과 여러번 의논도 하고 협의를 많이 거쳐서 어떻게든 책상과 컴퓨터를 놓아 자료실 정도는 만들자고 생각을 해 봤는데 사실 장소가 너무 협소해서 할 수 있는 여건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사무국장실을 없애고 제가 다른 사무실 코너에 들어가면 되지 않겠나하는 그런 연구까지도 해 봤습니다만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서 결단을 못 내렸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상당히 고심을 하고 있는데 한번 더 연구를 해서 그런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안석원위원 전문위원실은 3개 상임위원회같이 일을 보고 있습니까?

○사무국장 안병목 한 방에 같이 쓰고 있습니다.

안석원위원 위원들이 업무추진을 위해서 의회에서 일을 해야 될 때가 많은데 장소가 없어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유태일위원 자료도 수집하고, 또 보관함도 있는데 떨어져 있으니까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없습니다.

각 위원장실에 공동으로 책상을 몇 개씩놓아서 운영할 수 방법도 괜찮은 것같은데요.

○사무국장 안병목 그것도 생각을 해 봤습니다.

건설환경위원회와 내무위원회실에 붙박이장을 만들어서 자료를 배치하는 방법도 생각해 봤는데, 건설환경위원회는 여유장소가 있어서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책장 등을 넣을 수 있다 생각해 봤는데, 이제까지의 의정활동 자료라든지 집행기관의 자료등을 한 군데 모아놓을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의원님들께서 자료를 요청하시면 그때그때 집행기관에서 자료를 가져와야 되는 사항이 있는데 어렇게 해서는 사실 의정활동이 어렵다, 그래서 그 관계의 저와 전문위원들이 여러번 의논을 했는데 장소관계 때문에 어렵고, 의원휴게실에 하려고 하니까 또 거리가 멀어서 활용이 안될 것이다 하는 그런 것까지도 연구를 해봤는데 그 관계는 운영위워장님과 한번 더 의논을 해서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유태일위원 그리고 PC방을 마련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안병목 저희들 생각은 자료실을 만들어서 양쪽 벽에는 자료를 모아놓고 책상을 세개 정도 갖다놓고 그 위에 컴퓨터를 올려놓으면 위원님들이 오셨을 때 그곳에서 자료도 수집하고 하는 그런 방법도 생각을 해봤는데 장소가 좁아서 아직까지 결단을 못 내리고 있는데 위원님들과 의논을 해서 방법을 한번 연구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임인도 실지 전주에도 가보셨지만 그곳에는 개인 책상도 있고 노트북도 사다주고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서 업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작지만 위원장실에 벽쪽으로 학생들 도서관같은데 가면 쪽채상같이 만들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그런 것도 같이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사무국장 안병목 위원 휴게실을 줄여서 하려면 문제가 안되는데 거리가 멀어서 활용이 안될 것은 생각이 들고, 하려고 하면 가까운 방을 비워서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위원장 임인도 같이 의논을 해 봅시다.

유태일위원 9페이지에 외국도시 자료수집 비교시찰이 있는데 특별한 계획이 있습니까?

○사무국장 안병목 지금까지는 어디를 가야되겠다 하는 특별한 구상은 없고 의정수행을 하다가 사업의 유사성이라든지 그런 것이 있어서 선진시를 꼭 봐야 될 사항이 있으면, 업무를 추진하다 보면 그런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 가서 결정을 하고 예산은 1,400만원 확보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임인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산회)


○출석위원 (6인)
임인도최현만안석원유태일
전명룡전경환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박동운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안병목
○의사진행보조
의사담당주사 방영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