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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5회 제1차 본회의(1997.11.25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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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1997년11월25일(화) 오전 11시0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3. 98년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

4. 울산광역시중구부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부의된안건

1.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중구청장제출)

3. 98년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중구청장제출)

4. 울산광역시중구부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장제의)

5.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08분 개의)

○의장 김무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회 울산광역시(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정재길 사무국장 정재길입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의장 김무열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09분)

○의장 김무열 의사일정 제1항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제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사전에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11월 25일부터 11월 29일까지 35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정기회 일정은 기 배부해 드린 전체 의사일정을 참고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번 정기회 회기가 35일간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의사일정이 다소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변경될 경우에는 그때마다 탄력 있는 의사일정을 작성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의사일정


2.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중구청장제출)

(11시11분)

○의장 김무열 의사일정 제2항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전나명 부구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구청장직무대행부구청장 전나명 울산광역시중구부구청장 전나명입니다.

존경하는 김무열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울산광역시 자치중구를 출범시킨 정축년 한해도 숨가쁜 변화와 발전 속에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오늘 중구의회가 개원되고 첫 번째 정기회를 맞이하여 98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새해 구정방향 및 주요시책을 함께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금년에는 우리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된 뜻깊은 한해였으며 또한 자치구 출범과 더불어 구의회가 출범한지 5개월이 되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동안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집행부와 건전한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견제와 균형의 묘를 살려 민의의 대변자로서 예산안을 비롯한 조례 제·개정과 구정주요시책 등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구민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를 수렴하여, 자치행정의 기틀을 튼튼하게 마련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24만 구민과 더불어 이 자리를 빌어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에는 의원 여러분께서 승인해 주신 예산으로 주민숙원사업인 소방도로 개설 26건, 경로당신축 및 개·보수 등 복지부분 8건, 문화체육분야 10건 등 모든 사업들이 알차게 추진되도록 노력해 온 결과, 이제는 대부분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구정의 전 분야에 대해 대과 없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중구의회 의원 여러분!

내년도에는 초대 의회를 마감하면서 우리 구에서도 자치단체장 직선으로 명실공히 주민자치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의미가 담겨진 한 해입니다.

따라서 구민들의 자치행정에 거는 기대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클 것이라 기대되므로 구정방향의 설정과 예산의 편성은 그만큼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구정목표인 “꿈과 미래의 큰울산, 변화하는 중구”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거듭 다짐하면서 주요시책방향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자치행정 역량의 재고입니다.

내년 5월, 지방선거와 더불어 우리 중구에도 최초의 민선 구청장시대를 대비하여 “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자치기반의 강화”에 역점을 두고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와 업무수행의 원활로 생산성 높은 자치구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엄정한 공직기강의 확립과 열심히 일하는 풍토를 조성하는 등 공직내부에 새바람운동을 전개하여 새로운 분발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주민에게 대한 공무원의 대민봉사자세로써 “보다 알뜰하게, 더욱 창의적으로”를 그 지표로 삼아 친절봉사를 활성화하고 현장행정, 확인행정 구현을 위해 주민들의 삶의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 대화의 폭을 넓힘으로써 진정한 여망을 헤아려 일상생활에 불편한 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등 참 봉사하는 공직사회를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자치기반 역량의 강화를 위해 비현실적인 제도와 법령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세원의 발굴과 예산절감을 통한 자치구 재정력 확충에도 힘써 나가는 한편, 4대 지방선거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정치개혁의 의지가 담긴 새선거법 정신의 대구민 홍보강화와 함께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감시 활동을 전개하여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둘째, 더불어 함께 하는 지역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복지시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생활보호대상자 등 어려운 이웃에 대하여는 보호대상자별 생계비 및 자녀 학비지원, 자활자립을 위한 생업자금 융자와 순회진료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가면서 취업가능 인력을 파악하여 적성에 맞는 직종 분야에 대한 기능 훈련을 실시하고 취업정보센터를 통한 취업알선 등 자립능력을 배양토록 하겠습니다.

소년소녀가정에 대해서는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한편, 거택보호자와 독거노인 등에는 사랑의 손길펴기 운동전개와 기업, 기관단체로의 결연사업을 확대하여 수혜의 대상을 넓혀 나가고 시설보호아동의 건전한 육성과 보호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사회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날로 소외되고 있는 노인문제에 대해서는 경로위안잔치, 충효교실 운영 등을 통해 경로 효친사상을 고취시켜 나가겠습니다.

구민 보건향상을 위하여 신축중인 보건소를 내년 10월에 완공, 이전하여 의료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건강상담실 운영과 방문의료 사업 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위생업소의 건전육성과 범인성 유해환경 및 퇴폐 업소의 근절을 위해 관련 협회와 합동으로 지도단속하고 사회여건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환경오염에 대한 사전지도를 강화하여 오염원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지역중심 상권을 회복해 나가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풍요로운 자치중구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구시가지 상권 활성화가 우선 되어야 할 것입니다.

구시가지 도심의 교통난과 소비패턴의 변화 등으로 점차 활기를 잃어가고 있는 구시가지 일원에 대해 사업비 10억5,000만원을 투자하여 시계탑 복원과 만남의 벤치설치, 가로등 교체, 가공선로의 지중화 등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구시가지의 테마거리를 조성코자 합니다.

따라서 시계탑 복원과 주변환경개선사업이 포함된 종합적인 계획에 대한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건축위원회 심의 등 다각적인 주민의견을 수렴, 사업을 결정하여 내년 3월까지 실시 설계 후 10월까지 완료해서 구시가지의 대표적 상징물로서 그 자태를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복산, 옥교, 성남, 우정동 일원의 집단취락지역과 시가지 배면도로를 잇는 2차선을 4차선으로 확장하는 등 구시가지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현재 전문업체에 98년 2월말까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하였으며, 용역이 끝나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지역개발사업이 효율적 추진과 보다 쾌적한 도심지 조성입니다.

내년도에는 시비보조금 증액과 경상경비 절감 등을 통한 최대한의 재원을 확보하여 지역 균형개발과 주민편익사업을 최우선 반영하였습니다.

주민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사업비 21억원을 책정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된 4건의 소방도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골목단위 주민 생활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18억4,000만원을 투입하여 하수도와 도로시설물 정비, 가로등 보수 등 생활주변 환경개선 사업도 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구는 그린벨트 면적이 22.01㎢로서 구 전체 면적의 5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린벨트 구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치구에 걸맞는 폭넓은 행정서비스 제공 및 구민정서 함양과 휴식공간 등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기 위하여 그린벨트 구역 내 허용되는 공공시설 건립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태화동 일원 만여평의 부지에 수련장, 체력단련장, 피크닉장 등 7종 시설을 갖춘 70평 규모의 청소년수련시설 건립을 위해 24억원의 사업비를 양여금과 지방비 각 50%씩 확보하여 추진코자 합니다.

그리고 우정동 일원 5,500여평에 예식장, 집회장, 독서실, 상담실 등의 시설을 갖춘 2,400평 규모의 주민복지회관 건립을 위해 소요사업비 120억원을 국고와 지방비 각 50%씩 확보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주민복지 증진과 도시발전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구의 열악한 재정여건을 감안하셔서 이러한 사업들을 의존재원으로 추진할 계획이오니 시비보조금 및 각종 지원사업 등에 특별한 배려를 해 주실 것을 건의 드립니다.

또한 보다 쾌적한 도심지 조성을 위해 북부순환도로변 소공원 조성과 주요도로변 가로수 정비로 더욱 푸르고 건강한 도심지 경관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삶의 질을 높여줄 향토문화의 창달과 체육진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 시키고 애향심을 고취하여 물질과 정신을 조화된 문화여건을 마련하고 아울러 금년에 처음으로 중앙발전협의회에서 주관한 태화강축제 행사를 내년에도 금년 수준과 같이 지원하여 전 구민이 한마음으로 뭉쳐지는 계기를 만들고 나아가 울산광역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유적지 복원을 위해 최제우 유허비 건립, 구강서원 복원사업, 태화사지 12지상부도 정비 등에 3억6,000만원을 투입하여 문화재 보호에도 가일층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대회에서 우리 시의 명예를 선양하고 있는 남자체조에 대해 1억5,000만원을 투입하여 중구청 체조팀으로 운영하고 아울러 구민체육대회 개최와 동호인클럽 및 동네스포츠 교실육성 등 생활체육을 통한 구민의 체력 향상과 화합 분위기 조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상의 여러 시책들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우리 구의 신년도 예산안에 대해 개략적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총예산 규모는 일반회계 448억8,000만원과 특별회계 24억5,000만원으로 총 473억3,7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97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부분 529억7,200만원과 비교할 때 81억원이 감액되었습니다. 그 사유를 분석하면 염포, 양정, 송정, 진장, 효문 등 5개 동이 북구, 동구로 편입됨에 따른 재산세, 업원할 사업소세, 면허세 등 자체세입이 감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97년도 당초예산 중에서 5개 편입동을 제외한 당초예산을 비교해 보면 45억6,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치구가 됨으로서 예산이 일부 증액되었으나 워낙 열악하고 한정된 재정이라서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 점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1998년은 4대 지방선거가 있고 또한 민선자치 구청장 시대가 열리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저희 집행부는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고 대처하면서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각오이며 앞으로 모든 시책에 대하여는 의원님들과 함께 숙의 하면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구 산하 공무원 모두는 중구의 새로운 장을 연다는 자부심과 각오로 우리 구의 모든 재정이 구민의 부담으로 마련된다는 점을 깊이 명심하고 한정된 재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투자의 극대화를 모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무쪼록 신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폭넓은 이해와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울산광역시 중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모두의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98년도세입세출예산(안)

(부록에 실음)


○의장 김무열 전나명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예산안은 12월 15일부터 12월 17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를 한 다음 추후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한 후에 본회의에서 의결코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장께서는 예산이 지역균형개발과 시민복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98년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중구청장제출)

(11시25분)

○의장 김무열 의사일정 제3항 98년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재정법 제16조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정을 계획성 있게 운용하기 위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여 의회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송원수 기획감사실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송원수 기획감사실장 송원수입니다.

평소 구정발전을 위하여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하여 주신 김무열 의장님과 이재득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98년도 울산광역시 중구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향후 5개년간의 재정운용방향과 투자사업에 대한 재원의 합리적인 배분에 기초를 두고 수립한 계획으로서 재정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계획적 안정적 운영으로 재정적 변화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도록 매년 현실에 맞게 수정·보완되는 연동화계획입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지방재정계획의 개요, 재정계획의 범위, 재정운용의 기본방향, 중점투자시책, 재정전망, 재원확충, 분야별 지역발전 개발지표 및 부문별 투자계획의 순서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5페이지 지방재정계획의 개요입니다.

먼저 중기재정계획의 기본목표를 지방자치시대에 걸맞는 지방재정의 역할과 책임강화에 두었으며, 추진방향으로는 국가계획과 지방계획의 연계 강화, 재원의 합리적 배분과 투자효과를 극대화하고 지방재정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므로서 재원배분의 합리화와 투자효과의 극대화를 기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6페이지 재정계획의 범위입니다.

중기재정계획은 지방재정법 제16조에 근거하여 98년부터 2002년까지 5개년간 계획기간을 설정하여 사업비 10억원 이상 투자사업을 행정·재정종합계획과 부문별 계획을 재정계획의 범위에 포함시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계획의 주요내용은 계획내용의 수정보완과 재정전망, 투자계획의 수립, 부족재원 대책강구 등입니다.

7페이지 재정운용 기본방향입니다.

재정운용 기본방향은 재정수입의 확충을 위하여 과표의 현실화 및 탈루세원방지 등 토지관련 세수증대와 경영수익사업확대 등 경영행정을 추진하고 불요불급한 경비억제와 예산편성과 집행의 합리화를 통하여 절약하는 재정으로 투자가용 재원을 증대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계획적인 재정운용을 위하여 재원 배분의 최적화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투자를 위하여 우선 순위를 책정하여 운용하겠으며, 재정운용의 공개 등 주민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8페이지 중점투자시책입니다.

지방재정운용기조를 건전재정, 계획재정, 경영재정으로 설정하고 주민생활사업추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10대 중점투자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페이지 재정전망입니다.

먼저, 세입전망은 주세입원인 종합토지세와 재산세의 과표현실화 등으로 안정적 증가추세가 전망되나 사업소세와 과년도 수입은 지역여건의 변화로 신장둔화가 전망되며, 세외수입은 수입원의 한계 등으로 소폭신장추세가 예상됩니다.

반면 세출전망은 소방도로 개설 등 막대한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청소, 환경, 문화·체육 등 시민생활의 질적 향상으로 욕구증대에 따른 재정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재정운용방향은 한정된 재원 하에 투자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는 자주재원 확보방안 강구는 물론 의존재원수입 확대가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10페이지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추계총괄입니다.

일반 및 특별회계를 포함한 총 세입 추계액을 보면 계획년도인 2002년까지 매년 3~5% 정도의 세수가 증가된 총 2,604억1,900만원으로 추계되며 의존수입이 62%인 1,618억2,100만원이고 자체수입은 지방세와 세외수입이 38%인 985억9,800만원으로 추계되어 지역여건상 의존수입에 의존하여야 하는 실정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세출추계액을 보면 경상예산이 57%인 1,494억1,600만원이고, 사업예산은 42%인 1,081억1,600만원이며, 예비비는 1%인 29억8,700만원으로 지역여건상 자체수입이 적어 경상예산에도 못 미칠 뿐만 아니라 투자사업의 예산은 의존수입의 확대가 절실하다 하게Tv

11페이지부터 19페이지까지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세입세출에 대한 세부내역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페이지 재원확충방안입니다.

광역자치구 출범과 더불어 시민의 복지증진 및 개발 욕구 증대로 재정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어짐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과세표준 적용비율을 연차적으로 일원하는 한편 엄정한 세무조사로 탈루, 은닉된 세원 발굴은 물론, 사용료 및 수수료는 수익자부담원칙으로 확대하고 주차장 시설의 직영, 종량제규격봉투의 광고수입, 유휴공금의 이자수입증대 방안 등 경영수익사업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21페이지 분야별 지역발전 및 개발지표입니다.

먼저 인구는 연평균 4.4%정도의 인구증가가 전망되어 계획년도인 2002년에는 97년 23만4,000명보다 5만7,000명이 늘어난 29만1,000명으로 늘어날 것이며, 일반행정부분은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시책에 부응하면서 재정수요증가로 공무원수가 2002년에는 620명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또한 정보화 추진을 위해 계획년도인 2002년까지 공무원 1인당 컴퓨터 1대씩을 보급할 계획이며, 교육분야는 초등학교 15개교, 중학교 7개교, 고등학교 5개교로 계획년도인 2002년까지 변동이 없을 것이나 태화동 일원에 국비 내지 시비를 지원 받아 청소년 정서함양은 물론 유식공간을 확충할 수 있는 청소년 수련시설 1개소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문화부문입니다.

국가지정 문화재 관리는 보물 441호 태화사지 12지상부도와 사적 320호인 울산병영성이 있고 지방지정문화재로 동헌 및 내아, 울산향교, 다운동 고분군, 전수운 최제우 휴허지, 울산왜성 등 5개소가 있습니다.

지방지정 무형문화재 제15호인 금속장 임원중 씨로 은장도 제작기능 보유자가 있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구민회관을 우정동 일원에 국비와 시비를 지원 받아 총 사업비 120억원을 투입, 주민복지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민회관을 99년에 1개소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보건의료 및 환경관리 부문입니다.

보건의료분야에서는 97년도 364명인 의사수는 2002년에는 419명으로 늘어나 의사 1인당 인구수는 695명을 담당하게 되고 환경관리 부문은 쓰레기 수거율은 97년도 97%에서 2002년에는 100% 수거율을 제고할 것입니다.

23페이지 하수도 부문입니다.

하수도 보급률은 97년 70%에서 2002년에 가면 80%로 하수관거 보급률을 70%에서 89%로, 분뇨수거율은 65%에서 66%로 각각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수도부문입니다.

상수도 보급률은 98%를 계속 유지하면서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사회보장 부문입니다.

국민소득증대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20~30여명의 생활보호대상자가 늘어나 97년도 1,358명에서 계획년도인 2002년에는 1,500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4페이지 주택부문입니다.

성안구획정리지구 개발에 따른 주택건립으로 주택보급율은 현 70%에서 계획년도인 2002년에는 90%로 증가가 예상됩니다.

농수산부문은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천부문입니다.

관내 하천연장 48㎞에 대하여 하천개수율은 97년도 66%에서 계획년도인 2002년에는 71%로 늘릴 계획입니다.

25페이지 도로부문입니다.

도로 총 연장은 293㎞로 개설도로가 180㎞이며 미개설된 도로가 113㎞입니다. 개설된 도로 180㎞ 중 포장된 도로가 97년도에 175㎞에서 연평균 4㎞를 늘려 계획년도에 가면 195㎞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도로포장율은 97년도 97%에서 계획년도인 2002년도에는 100%가 될 것입니다.

교통부문입니다.

생활수준 향상으로 자동차는 97년도에 5만6,000대에서 2002년에는 8만6,000대가 될 것이며, 주차용량 4만1,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4,735개소를 계획년도까지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민방위부문으로 민방위 대피시설은 97년도 5개소 3,097㎡에서 계획년도인 2002년에는 6개소 4,747㎡를 조성할 계획이며, 비상급수시설은 6개소에서 14개소로 점차 늘릴 계획입니다.

30페이지 회계부문별 투자계획입니다.

앞에서 보고 드린 개발지표 달성을 위하여 일반행정 부문에 5건, 사회복지 부문에 3건, 지역개발 부문에 6건, 문화·예술·체육부문에 1건 등 2002년까지 5개년간 모두 15건에 646억원을 국비, 시비, 구비 등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35페이지 일반행정부문의 시책방향은 자치구 시대에 부응하는 청사신축과 동행정사무의 현대화 및 장비보강에 중점을 두고 다운동사무소 신축, 중구청 제2청사 건립, 복산2동사무소 신축 등 모두 시비지원을 받아 건립할 계획입니다.

반면에 중구보건소 및 옥교동사무소 신축공사는 광역시 출범이전에 시에서 계속사업으로 추진하여 온 사업으로 시비 지원으로 내년도에 마무리되어져야 할 사업입니다.

45페이지 사회복지부문의 시책방향은 저소득 주민의 자립기반 구축, 불우소외계층의 지원강화, 건전청소년 육성, 보건수준의 향상, 쓰레기 처리문제, 환경오염예방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46페이지 사회복지부문 총괄입니다.

청소년 휴식공원이 전무한 상태에서 청소년 정서함양과 휴식공간 확충을 위하여 태화동 일원에 연건평 233㎡ 규모의 청소년수련실 건립을 양여금 12억원과 시비 12억원을 지원받아 건립하고자 구상 중에 있어 본 계획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우정동 일원에 연건평 7,900㎡의 구민복지회관을 건립하기 위하여 국비 60억원, 시비 60억원 총 120억원의 사업비로 2001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노후 부족 의료장비를 최첨단 의료장비로 교체함으로써 시민건강관리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99년도부터 2000년도까지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57페이지 지역개발부문 시책방향은 도시개발, 농어촌개발, 특수지역개발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58페이지 지역개발부문 총괄입니다.

지역사회개발부문은 총 6건에 90억6,200만원으로 유곡동 소방도로개설 10억원, 척과선 도로포장 15억원, 복산2동 소방도로개설 10억원, 옥교동 소방도로개설 10억원, 반구동 소방도로개설 15억원, 척과천 정비사업에 30억원입니다.

69페이지 문화·예술·체육부문 시책방향은 문화예술 자립기반조성과 체육시설의 확충 정비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70페이지입니다.

문화예술·체육부문 총괄입니다.

현 도서관 이용자들의 불편한 점을 해소하고 독서인구증가를 드높이기 위하여 복산동 일원에 연건평 7,000㎡의 수용좌석수 2,500석 규모의 공공도서관을 국비, 시비 그리고 구비를 확보하여 2001년에 완공할 계획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에 포함시켜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1

자치구 중기지방재정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자주재원의 확충이 절실하다 함은 두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저희 구청 전 직원은 자주재원 확충에 전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번 중기지방재정계획은 구 단위에서 처음 수립하는 계획이어서 각종 지표의 산정과 적용 그리고 세입추계의 불투명 등으로 계획수립에 다소 미흡한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9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시에는 올해의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98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무열 송원수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4. 울산광역시중구부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장제의)

(11시45분)

○의장 김무열 의사일정 제4항 울산광역시중구부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회기 중에 처리해야 될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과 각종 의안을 심의하는데 있어 질의에 대한 설명이나 답변을 위하여 울산광역시중구의회 회의규칙 제75조의 규정에 따라 부구청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제5회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46분)

○의장 김무열 의사일정 제5항 제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울산광역시중구의회 회의규칙 제52조의 규정에 의하여 회의록 서명의원을 제4회 임시회에 이어 지역구 순서대로 김재열 의원, 천병태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5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5일 10시30분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7분 산회)


○출석의원(15인)
김무열이재득전경환박영철
김재열오해룡최현태성보경
김인득유태일이진용조용수
김철욱도광록천병태
○불참의원(2인)
신기찰박동철
○출석공무원
중구부구청장전나명
기획감사실장송원수
문화공보실장김광오
총무국장유병래
사회산업국장이수길
건설도시국장최병수
보건소장최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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