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1997년 7월 15일(화) 오후 20시50분
제1회 중구의회(임시회) 개원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원사
1. 축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직무대행 최일식)
(20시50분 개식)
○의사계장직무대행 최일식 지금부터 초대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내빈소개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무열 개원에 앞서 초대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개원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하신 내빈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소개받은 내빈께서는 차례로 자리에서 일어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 전나명 울산광역시 중구부구청장, 유병래 총무국장, 이수길 사회산업국장, 최병수 건설도시국장, 최순호 보건소장 소개)
○의사계장직무대행 최일식 다음은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무열 우리는 우리 울산광역시 자치중구의 출범과 함께 희망찬 중구의 미래를 열어갈 중구 의회의 역사적인 개원식을 갖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 기쁨을 24만 중구민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경남도의회 및 시의회에서 광역시 승격과 이 지역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이번에 구의회 의원을 겸하게 된 동료의원 여러분과도 이 기쁨을 함께 하는 바입니다.
친애하는 구민 여러분!
울산에서 구청제도가 생긴지 오늘로써 꼭 12년이 지나 자치 구정의 대의 기구인 구의회가 탄생된 것은 우리 중구의 미래를 활짝 열어놓는 번영과 도약의 계기가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오늘의 기쁨이 있기까지 그동안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구민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바야흐로 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하여 우리들의 선택권과 자율권이 확대되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한층 많아졌습니다.
이제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자치가 성숙된 모습으로 영글어 가는 것은 우리 구민 모두의 몫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오늘 출발의 고동을 힘차게 내뿜는 자치 중구호의 순조롭고 번영된 항해를 위해 24만 중구민의 지혜를 모아 나가도록 합시다.
친애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들의 24만 중구민들의 뜻을 받들어 광역시의회와 중구의회를 이끌어 가는 막중한 임무를 오늘 부여받았습니다.
한 곳도 아니고 두 곳의 의회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란 결코 말처럼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의 첫 자치구 의정을 열어 가는 모습을 중구민은 지켜보고 있을 것입니다.
비록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상황이 빚어질 지라도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과 구정발전의 초석을 다진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제 자치중구의 역사는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의정활동에 따라 새롭게 전개되는 만큼 소명의식을 갖고 책임과 의무를 다해 나갑시다.
끝으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구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직무대행 최일식 다음은 전나명 울산광역시 중구 부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중구청장직무대행부구청장 전나명 존경하는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김무열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100만 울산시만의 염원이었던 대망의 울산광역시 승격에 따라 명실상부한 자치구로서 중구가 개청하게 되고 아울러 제1대 울산광역시 중구의회가 개원하게 된 것을 24만 중구 구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중구의원 여러분!
우리는 오늘 새로운 역사의 시작과 복지 중구 건설을 향해 달리는 위대한 첫걸음을 옮기고 있습니다.
저는 울산광역시 중구청장의 직무를 대행할 부구청장으로서 우리 중구의 진운을 좌우할 참으로 중요한 시기에 그동안 경상남도의회와 울산시의회에서 훌륭한 의정활동을 펼쳐오시다가 오늘 이곳 중구에서 의정활동을 하시게 될 중구 의원님들과 함께 구정을 이끌어 가게 된 것을 매우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의 중구의회 개원은 그동안 광역시 준비와 자치구의 개청을 위한 혼신의 힘을 다하여 노력한 결과 오늘과 같은 영광을 얻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이와 같은 큰 결실과 영광이 있기까지는 누구 못지 않게 중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관심 속에서 이루어졌다고 생각할 때 다시 한번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24만 전 구민과 함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중구는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광역시 울산의 뿌리이며 모태입니다.
중구의 역사와 중구의 발전은 곧 울산의 역사와 발전을 대변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울산의 구심점인 우리 중구는 오늘 역사적인 중구의회의 개원을 계기로 하여 여러 의원님들의 현명하신 고견과 지혜를 바탕으로 울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선진복지 중구로서 더욱더 발전해 나가리라고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구의회와 집행부는 이제 새롭게 출발하는 동반자적 관계에서 구정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협력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저와 600여명 공직자들은 이 자리에 계신 여러 의원님의 관심과 협조 아래 지역개발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성심성의를 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높으신 경륜과 해박한 지식으로 새로 출발하는 우리 중구를 바르게 이끌어 주시길 부탁드리면서 다시 한번 울산광역시 중구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고 중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직무대행 최일식 이상으로 초대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21시0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