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210회 제3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18.11.07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울산광역시중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일시 : 2018년11월7일(수) 15시00분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국제우호협력 의회교류 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국제우호협력 의회교류 일정 협의의 건


(15시04분 개의)

○위원장 이명녀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15시04분)

○위원장 이명녀 의사일정 제1항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봉근 의사계장님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이봉근 반갑습니다, 의사계장 이봉근입니다.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차 정례회는 11월 19일부터 12월 21일까지 33일간의 일정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정례회 첫 날인 11월 19일 11시 개회식에 이어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11회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등 기본안건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제2차 본회의 산회 후 11월 20일부터 12월 7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예비심사, 조례안 등 각종 안건 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겠으며 12월 1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2019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종합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2월 12일 11시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19년도 세입·세출안 승인의 건을 비롯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이송된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 산회 후 12월 13일부터 12월 18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2018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조례안 등 각종 안건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겠으며, 12월 19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2018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종합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2월 21일 11시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018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 경정예산안 승인의 건을 비롯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이송된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11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명녀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고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 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국제우호협력 의회교류 일정 협의의 건

(15시07분)

○위원장 이명녀 의사일정 제2항 국제우호협력 의회교류 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강혜경 의원님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경 의원 강혜경입니다.

의사계장님으로부터 일본에 국제교류를 할 수 있는 의회가 있는지 알아봐달라고 요청이 와서 제가 일본에 있는 대학교수님을 통해서 일본 나가오카시를 소개받았습니다.

그 교수님은 일본의 건축 및 아시아 도시사활을 연구하시는 분인데요, 그래서 그분이 동경대학 건축과를 졸업하셨는데 그분의 인맥으로 일본 지도를 놔두고 우리 울산의 중구와 맞는 지역을 선별해나가는 작업을 해서 일본 나가오카시가 우리 중구랑 인구 규모가 비슷하고 또한 자연재해로 인해서 방재에 신경 쓰는 도시이며, 그다음에 지역의 특성이나 여러 가지를 볼 때 나가오카시가 적당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나가오카시의 부시장님을 소개받아서 나가오카시의 부시장님한테 메일을 보내고 십여 차례 메일이 오고가서 나가오카시의회에서 일정을, 3페이지에 있는 방문계획 일정을 나가오카시 쪽에서 보내준 것입니다.

그래서 12월 25일부터 12월 27일 목요일까지이며 12월 25일은 나가오카시의회에서 본회의를 개최하는 날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본회의를 견학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라는 얘기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견학하고 싶다는 답장을 보내게 되었고 거기에 따라서 이러한 일정표를 받았습니다.

그다음에 간단히 말씀드리면 나가오카시는 일본의 니가타현의 중구에 있는 시로써 니가타현에서 두 번째 인구가 많은 특례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특례시는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100만 이상 도시에서 지정하려고 하는 것이지만 일본에는 인구 20만 이상이고 일정조건이 달하면 특례시로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특례시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기초구의회를 둘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특례시인 나가오카시와 우리 중구가 거의 같은 레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페이지를 보면 나가오카시의회 의원 수는 모두 34명입니다. 그리고 2015년에 취임해서 의회는 2019년 5월까지로 임원진들이 이끌어 가고요. 그래서 여기서 시민클럽에서 16명, 나머지 여러 가지 단체해서 모두 3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회 차원의 자매도시나 우호도시는 아니고 시 차원의 자매도시와 우호도시가 여섯 군데 체결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향후 추진계획에서는 이번에 2박 3일 일정으로 방문해서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고 의향서를 서로 교환한 뒤에 2019년 2월에 사전교류, 그다음에 교류협력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서로 결성이 되면 2019년, 내년도에 자매결연이나 우호협력이나 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녀 강혜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희성 위원 문희성 위원입니다.

몇 가지 궁금한 점에 대해서 사무국장님께도 질의하겠습니다.

2페이지에 보면 자매도시하고 우호도시, 같은 나라에도 두 개씩, 두 개씩 있는데 일본도 의회교류 하는 곳은 없네요?

강혜경 의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확실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의회 차원의 교류는, 확실한 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제가 듣지는 못했습니다.

문희성 위원 알겠습니다.

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 해외와 의회가 교류하고 있는 기초단체가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성 기초의회나 의회 자체 교류하는 부분은 여섯 군데 있습니다.

문희성 위원 어느 도시에?

○의사계장 이봉근 울산광역시의회도 하고 있고 인천에도, 제가 자료를 뽑았는데 지금 가지고 있진 않은데 6개 정도 기초의회에서 하고 있는 걸로 파악했습니다.

문희성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녀 다른 의견 없으신가요?

노세영 위원 의견은 아니고 말씀드릴 게요.

우리가 연수 중에 MBC 뉴스 보도를 제가 직접 봤습니다. 울산 중구의회가 상식 밖의 위원회 배정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는 내용인데, 그리고 저희 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공식적인 행사에 참여를 하지 않겠다.

이번 나가오카시의회 교류에도 저희들은 참석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금 중구 전체 재정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무원들 수당 10% 삭감, 업무추진비 반납 등이 추진되고 각 실장님이나 과장님이랑 방에서 얘기를 나누면 신규사업은 올스톱, 기존에 하던 사업도 의회가 아닌 데 기획예산실에서 50%에서 80%까지 삭감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런 저런 여러 가지 고려해가지고 이번 나가오카시의회 교류에 저희들은 불참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명녀 국장님, 혹시 현재 해외여비 남은 잔액이 얼마 정도 되는지, 그 부분 제가 받기는 했지만 국장님께서 직접 한번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성 의원님 관련 해외여비는 관련해서 국내여비, 국외여비가 있는데 국외여비는 잔액이 1,400만원 정도 남아있고 국내여비는 1,098만원 정도 잔액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이명녀 그래서 저희들 일정을 보면 지금 안 그래도 12월 25일 화요일 새벽 1시 일정이 되어 있는데, 저희들 국내여비가 남아있는 상황이라서 혹시 일정을 조금 조정을, 시간을 조정한다든가 조정을 할 수 있으면 조정을 하는 방안도 좋을 것 같은데, 이대로 진행을 해도 되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고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배부해드린 국제우호협력 의회교류 일정안과 같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1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8분 산회)


○출석위원 (5인)
이명녀노세영권태호문희성강혜경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최인숙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김영성
의사계장이봉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