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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중구의회

제220회 제1차 본회의(2019.11.19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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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차

울산광역시중구의회사무국


2019년11월19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1.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울산광역시 중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부의된안건

○ 5분 자유발언(안영호 의원)

1.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울산광역시 중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11시11분 개의)

○의장 신성봉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김규협 의회사무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규협 의회사무국장 김규협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사항입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에 따라 김기환 의원, 이명녀 의원, 문희성 의원, 노세영 의원으로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등 각종 안건 처리를 위한 정례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난 11월 13일 집회 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사항입니다.

접수된 안건은 모두 12건으로 의원발의안 2건, 중구청장께서 제출하신 10건입니다.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은 각 상임위원회로, 울산광역시 중구 홍보대사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은 행정자치위원회로, 울산광역시 중구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 조례안 등 7건은 복지건설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이어서 서면질문 처리사항입니다.

강혜경 의원님께서 제출하신 ‘울산읍성 유구 발견에 따른 향후 조치방향’ 서면질문서와 이명녀 의원님께서 제출하신 ‘반구시장 노점거리 조성관련’ 서면질문서는 11월 15일 중구청장께 송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제219회 임시회 폐회중 주요 의정활동 사항입니다.

신성봉 의장님께서 10월 21일 생활SOC 걸어서 도서관 건립 추진 간담회, 10월 28일 울산 구·군의 협의회 월례회의, 10월 30일 제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셨습니다.

문희성 의원님께서 10월 25일 310인 주민대합창 병영아리랑 평가회의를 주재하셨습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 10월 18일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선포행사, 10월 20일 어르신 배드민턴대회, 10월 23일 중구의회 의정자문단 위촉식, 10월 25일 태화저수지 힐링 여가녹지 조성사업 준공식, 10월 27일 중구 축구협회장기 축구대회, 10월 31일 울산향교 기로연, 11월 1일 바르게살기운동 녹색성장 및 가정사랑 전진대회, 11월 2일 경상좌도 병영성 걷기대회, 11월 4일 중구 통합방위협의회 소통의 장 행사, 11월 5일 학성노을 음악회, 11월 11일 대구 수성구의회 내방 간담회, 11월 12일 혁신교육지원센터 개소식, 11월 13일 중구 장애인 복지 증진대회, 11월 16일 황방산 숲길체험행사, 구강어울림한마당, 11월 17일 중구 OB축구대회, 중구소년소녀합창단 정기연주회, 11월 18일 중구 보훈 4단체 고령 위안행사에 참석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성봉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은 안영호 의원께서 신청하셨습니다.

안영호 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분 자유발언(안영호 의원)

(11시16분)

안영호 의원 존경하는 중구 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신성봉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과 주민을 위해 일하시는 모든 노동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복지건설위원회 안영호 의원입니다.

저는 내일부터 시작될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면서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집행부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료 수정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보니 한두 번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제출된 감사자료를 지금까지도 집행부에서는 끊임없이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되는 이 시점에서 과연 의원들은 어떤 자료에 대해서 믿고 감사를 할 수 있겠습니까?

두 번째, 동문서답입니다.

의원들이 수십 년간 하던 질의임에도 동문서답으로 답변서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질의의 의미를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행정사무감사를 방해할 목적인지 의아스럽기만 합니다.

세 번째입니다. 의원들이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통상적으로 작년 자료를 기준으로 질의를 추가하거나 삭제합니다. 분명 제가 현실에 맞지 않는 질문이나 불필요한 질문이라 생각하여 삭제하고 질의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는 묻지도 않은 질의에 대한 답변서를 작년 그대로 실려 있습니다.

의원들의 질의를 제대로 보는 것인지 아니면 대충 행감 하루를 버티자는 생각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네 번째로 조직이 개편되고 신생업무가 신설되었습니다. 여기에 따라 의원들의 질의는 여러 가지를 묻고 있음에도 핵심 답변은 제외한 채 일부 답변만을 작성하여 제출한 사례도 있습니다.

저는 이런 문제들이 왜 결재라인에서 걸러지지 않는지가 궁금할 따름입니다. 저는 단순히 이 문제를 자료작성 담당자의 문제라고 보지 않습니다. 결재자의 문제라고 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국장, 과장, 계장이 검토를 하기는 하는 것입니까?

제가 올해 성과보고서 보고 때도 자료를 제발 한 번이라도 읽어보시고 결재하시라고 똑같은 지적과 시정요구를 하였음에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조차도 읽어보지 않고 결재하는 것을 뭐라고 해석해야 되겠습니까? 초선 의원들이 많아서인지 아니면 감사를 하루만 견디면 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한 번 더 강조드립니다. 올라오는 자료를 한 번이라도 읽어보시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결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들의 행정사무감사 자료제출 요구에 따른 집행부의 자료제출 관련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43조에 따라 자방자치단체의 사무에 대한 감사 또는 조사를 위한 지방의회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하여 자치단체장과 집행기관에서는 정보공개법 제9조 1항에 근거하여 비공개대상 정보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자료제출을 거부할 수 없고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도 타법에 명시된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이유로 자료제출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된 각 정부기관에 질의 회신에서도 명확하게 자료제출을 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특정 부서에서는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우려된다는 핑계로 불충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자의적 법률해석으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꺼짐)

국가기관, 울산시감사, 자체감사 감사관에게는 개인정보법과 관계없이 자료를 제공하면서 지방자치법에 따라 수행하는 의회 감사에서의 자료제출 거부는 동일 감사임에도 불구하고 자료제공의 잣대를 다르게 하는 것은 무슨 이유란 말입니까!

지방자치법에 따라 수행하는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한 해 동안 집행부의 행정 행위에 대한 감사를 위함이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밝혀드립니다.

개인사생활 침해 우려에 대한 부분은 공무원들과 똑같이 저희 의원들도 보안각서를 작성했기에 이런 개인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 또한 행정안전부의 질의 회신과 같이 보안된 것입니다.

저는 집행부의 자료제출 거부는 다른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거치면서 공무원들의 위증, 모르쇠로 일관, 허위자료 제출, 정산서 분실, 공무원끼리 봐주기, 부실한 자료제출, 자료 감추기 이런 것들은 다 은폐하기 위한 목적이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자료작성부터가 감사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이미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불성실한 제출로 자료에 신뢰성이 퇴색되어 버렸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행정사무감사를 방해하는 행위를 지양하고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의회에서 요청한 자료를 지금이라도 성실히 제출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공무원 여러분들께 당부드리면서, 아울러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과 같은 같은법 시행령 제43조4항에 의거하여 거짓증언이나 정당한 사유 없이 자료제출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명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신성봉 안영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1시24분)

○의장 신성봉 의사일정 제1항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오늘부터 12월 20일까지 3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울산광역시 중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11시25분)

○의장 신성봉 의사일정 제2항 울산광역시 중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김기환 의원, 이명녀 의원, 문희성 의원께서 발의한 대로 이번 정례회 회기 중 각종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하여 중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1시26분)

○의장 신성봉 의사일정 제3항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회의규칙 제54조에 따라 박채연 의원, 강혜경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11시27분)

○의장 신성봉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중구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에 따라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11월 19일부터 12월 20일까지 활동기간으로 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권태호 의원, 문희성 의원, 박경흠 의원, 안영호 의원, 강혜경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11시28분)

○의장 신성봉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태완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태완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 중구의회 신성봉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혁신중구 새로운 시작을 위해 늘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20회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통해 금년도 구정성과, 내년도의 구정방향과 예산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해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구민 모두가 삶의 현장에서 묵묵히 땀 흘려주신 덕분으로 우리 구정은 각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 한해의 성과를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보강하였고 우리 구의 위상과 품격을 한층 더 높여온 한해였다고 봅니다.

지역 최초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운영, 청년 취업지원 디딤돌사업 등으로 구인·구직자간의 불부합을 해소하고 고용창출을 도모하였습니다.

우리 구를 혁신교육의 중심지로 부상시키고자 혁신교육지원센터를 조성하였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마을 강사로 활동하면서 아동, 청소년을 비롯한 청장년, 어르신들의 평생학습을 이끌었습니다.

지역 최초로 실시한 구민안전보험과 라돈 측정기 무료 대여사업은 보편적 안전복지의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기존의 YES 생활민원처리반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척척 중구 기동대는 생활밀착 행정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울산혁신도시가 조성된 뒤 처음으로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협의회와 전국혁신도시 협의회를 개최하여 혁신도시 발전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관련 조례 제정으로 제도개선 운동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풀뿌리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시범동 선동, 관련 조례 제정 등으로 시범사업의 활동 기반을 다졌습니다.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으며 26만여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한 울산 마두희축제는 전국 대표축제로 거듭 태어났습니다.

아이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대·운영하였습니다.

국가 유공자와 보훈단체 예우 강화를 위해 보훈명예수당을 10만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풍성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여 18만여명이 다녀간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환경미화원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태화 청소전방지휘소를 개소하였습니다.

우리 구가 중심이 되어 시작했던 원전관련 불합리한 제도개선 운동이 전국원전동맹 출범으로 이어졌습니다.

각종 기관평가에서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 옥외광고업무 대통령 표창, 우리동네 캐릭터 경연대회 대상 등 17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구민 여러분들과 의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 중구의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미·중 간의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경제성장룔 2% 초반으로 예측됩니다. 지역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인한 보통세 격감으로 우리 구에 교부되는 조정교부금도 상당히 줄어들 전망입니다.

낮은 출산율과 초고속 고령화는 성장을 더디게 하고 늘어만 가는 복지수요는 재정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모든 힘을 한데 모아 잠재적 역량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IMF 때와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그랬듯이 우리는 다시 한번 저력을 발휘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리며 내년도 분야별 구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혁신중구의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의 힘은 땅 속에 매장된 유적보다 가치가 큽니다. 전 세계가 혁신의 힘을 키우기 위해 총성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혁신역량이 자치단체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우리 구에 위치한 연구기관, 시에서 추진 중인 지식산업센터, 장현산단 등과 연계한 지식·기술·서비스 기반 산업을 육성하고 지식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국비 공모사업 등도 적극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으로 골목상권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민·관 협력강화로 지역일자리 목표를 달성하고 지역주도형 칭년일자리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고령화 시대의 어르신이 더 오래 사회발전에 동력이 되고 일하는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공익형 일자리도 늘리겠습니다.

둘째, 활력과 매력이 넘치는 역사·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구를 정원도시로 바꾸어 도시경쟁력 향상과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내오산로에서 ‘신기길’을 ‘태화강 국가정원 길’로 지정하고 마을정원 조성, 혁신도시 정원문화 확산 등을 추진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정원도시로 만들어 나겠습니다.

우리 구, 시 10개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혁신도시 행복문화주간을 개최하여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주변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견인하겠습니다.

국가정원, 3개의 하천, 공룡발자국 공원, 입화산 자연휴양림을 연계한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여 관광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음악창작소의 본격적인 운영을 통해 신진음악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음악산업을 발전시키겠습니다.

중구문화원을 건립하여 지역전통문화 보존과 문화사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최근 확인된 울산읍성 등 역사문화의 가치를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행복한 교육도시를 조성하여 도시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혁신교육지구 지정으로 학교 안팎의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자체, 교육청, 학교, 지역주민들이 서로 협력하여 교육이 학교만의 일이라는 사고를 깨고 학교 내도 학교 밖도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환경 속에서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의 공정성과 포용성을 높이기 위해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과 무상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맞춤형 방과후 돌봄서비스 제공과 중부도서관 건립으로 체계적인 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중구 야구장을 조성하고 계층별 생활체육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혁신복합센터 건립, 축구장 이전 등에 대해서도 우리 구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관의 기능을 강화하여 우리 구에서 실시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직접화하고 4차 산업협명 시대를 준비하는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넷째, 포용적 복지를 강화하고 아이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체계적인 자원봉사 관리와 민·관 협력으로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어르신 맞춤형 복지 제공으로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 재능 나눔뱅크 운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완료하겠습니다.

신 청춘학교 운영,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위반차량 전산망 구축, 장애인·노인을 위한 휠체어 대여, 토닥토닥 어르신 맘풀이 등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를 실현시키겠습니다.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다문화 가족의 사회적 적응과 조기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다봄 행복센터 운영,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어린이 역사·문화 체험관 설치로 저출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함께 키우는 행복육아를 실현시키겠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키즈 레포츠 체험존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품격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내황배수장 유수지 시설개선, 폭염대비 쿨링시스템 도입, 안전한 마을길 디자인 개선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책임지겠습니다.

병영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화합로 간판개선사업, 빈집 정비사업, 태화강 국가정원 및 명정초 주차환경개선사업, 산전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품격과 여유가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성동, 중앙동 도시재생사업과 동동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반구1동 일원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공모하여 도시활력을 회복시켜 나가겠습니다.

학성 커뮤니티 키움센터를 건립하고 도서관 복합문화공간을 갖춘 우정동 행정복지센터도 건립하여 지역민들에게 편리한 행정서비스와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끝으로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스마트·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고품질 행정서비스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구민 여러분과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공공일자리, 문화행사 사전예고제를 통하여 예측 가능한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정책지도를 제작하여 객관적이고 신속한 정책결정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는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주민자치 시범사업 추진과 민·관 협치 강화로 풀뿌리 지방자치의 꽃을 피우겠습니다.

단독주택 거주 주민들에게만 제공했던 척척 기동대의 서비스 대상을 대폭 확대하여 전 구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항 주변 고도제환 완화, 불합리한 원전지원금 제도 개선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주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 중구의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141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복지예산 확대 및 계속비 사업 및 국·시비 보조사업 반영 등으로 가용재원은 충분치 않으나 업무추진비, 사무관리비, 행사성 경비는 올해 수준으로 동결하는 등 경상적 경비는 최소화하였습니다.

투자사업은 사업별 우선순위, 시기와 규모 조정 등으로 꼭 필요한 부분에 효율적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구에 2020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3.8% 증가한 3,820억입니다. 일반회계는 3,723억원으로 2019 당초예산 대비 161억이 증가하였습니다.

분야별 주요 편성내용을 살펴보면 아동수당, 기초연금 등 복지 분야에 올해보다 226억원이 증액된 2,118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56.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산 지원, 보육료 지원 등 553억원, 일자리 창출 사업 21억원, 생계급여 등 기초생활 보장비 261억원, 기초연금 및 노인 일자리 사업 등 773억원, 장애인 활동 및 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 231억원, 호국보훈안보단체 및 국가유공자 지원 23억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역개발분야는 군계일학 학성 등 도시재생사업 113억원, 도심공원 및 녹지 조성·관리 25억원, 황암길 도로 확장공장 12억원 등 203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183억원이며 중부도서관 이전 건립 29억원, 중구 야구장 조성 11억원, 관광 활성화 사업 6억원 등을 편성하였고 안전 분야에는 태화·우정 자연재해 위험개선 지구정비 사업에 56억원, CCTV 설치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 20억원, 배수장 유지·관리 10억원 등 239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환경, 교육 등 기타 분야는 폐기물 수거·운반 처리 94억원, 국가 예방접종 30억원, 학교급식, 무상교복 등 12억원, 혁신교육 지구사업 4억원,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4억원 등 981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태화강 국가정원 및 명정초 주차환경 개선 사업 10억원 등 9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중구민 여러분, 중구의회 신성봉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중구는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고 합니다. 구민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꿈을 중구의회 꿈으로 삼고 현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와 750여 공직자는 지식·기술·서비스 기반사업 추진, 혁신도시 행복문화주간 운영, 녹색정원·휴양림·생태도시 만들기 사업,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등 중구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중구의 발전을 염원하는 의원 여러분들께 2020년 예산안에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중구민과 의원 여러분들의 앞날에 행복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신성봉 박태완 구청장님 수고하였습니다.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은 11월 29일부터 12월 9일까지 각 상임위별로 예비심사 후 12월 1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한 결과를 12월 10일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12월 10일까지 위원회 활동을 위해 본회의를 휴회하며 제2차 본회의는 오는 12월 11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끝으로 제220회 울산광역시 중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방청하여 주신 중구주민회 김중국 대표님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 의회를 사랑하는 사람들 권해경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8분 산회)


○출석의원(10인)
신성봉김기환이명녀김지근권태호문희성박경흠안영호박채연강혜경
○불출석의원(1인)
노세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계화
전문위원유경달
전문위원최인숙
○출석공무원
중구청장박태완
주민자치국장이상찬
복지경제국장김영성
안전도시국장장길원
보건소장황병훈
기획예산실장최정문
일자리창출실장김영환
청렴감사관김광욱
행정자치과장한영필
문화관광과장김진희
회계정보과장박용순
세무1과장김부근
세무2과장김창섭
민원지적과장김형철
주민생활지원과장노선숙
노인장애인과장장태선
여성가족과장장준익
경제산업과장임미영
환경위생과장이미향
환경미화과장김선희
안전총괄과장김세동
건설과장노상현
교통과장신옥범
건축과장이창걸
공원녹지과장김혜경
시설지원과장김미경
보건과장이동춘
건강관리과장유점숙
문화의전당관장한은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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